안녕하세요, 나초단입니다.
방향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Q&A 올려봅니다.
내집마련으로 0호기를 한 상태인데,
와이프가 전세자로 들어있습니다.
저는 부모님밑에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부모님 밑에 있어서
1가구 2주택입니다. (부모님 자가 + 저의 0호기)
올 해 2분기 안에
서울 1호기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1주택 추가 구입시 1가구 3주택이 됩니다.)
그래서 주담대를 통해
나오려고 생각 중입니다.
현재 대출은
전세대출 1.4억입니다.(2%대)
주담대 진행시 2.5억 (4~5%대)
빌려 대출을 갚고
종잣돈 + 대출금(1.1억)으로
서울의 1호기를 투자할 생각입니다.
고민은
과연 내가
2.5억을 주담대를 받아서
전세대출 갚고 종잣돈과 뭉쳐서
서울 투자하는 것이 맞는지 (2억 정도)
아니면
1.4억만 빌려서
이자를 줄이는 게 맞는 것인지
고민이 됩니다.
지방투자를 가야하는지
재정상태는
연 5~6천 정도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나초단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월부방식의 투자는 가치 대비 저평가된 물건 중에 기준에 맞고 내가 감당가능하며 내 상황에 맞는 것들 중 1등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으로는 종잣돈이 2억 정도이고(다만 주담대로 전세 대출을 갚는 것은 이해했는데 주담대를 받으면 또 대출이 생기는 것 아닌가요?) 모을 수 있는 돈은 연 5~6천 만원 정도로 인지했습니다. 종잣돈 2억에 현금흐름이 5~6천 정도라면 돈이 꽤 있는 상태이고 모을 수 있는 돈도 적은 금액은 아니라서 수도권, 서울 투자도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월부방식의 투자는 말씀드렸던 것과 같은 방식이기 때문에 지역 보다는 본인 앞마당 중에서 1등이 서울이면 서울, 지방이면 지방에 투자해나가시면 됩니다. 물론 본인이 얼마나 투자 공부를 하느냐에 따라서도 투자 물건은 달라질 것 같습니다. 나초단님의 정확한 정보와 자산 현황을 알 수 없어 상세한 답변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더 정확한 답변을 원하시면 자산가분들의 투자 코칭을 추천드립니다. :) 나초단님 투자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나초단님 :) 우선 대출을 일으켜서 투자를 하는 관점은 추후 리스크 방어에 있어 어렵게 되기 때문에 지양하는 바 입니다 그리고 나초단님의 0호기가 어느 지역의 어느 아파트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자산 재배치 및 갈아타기 등으로 선택이 우선 가능할 것으로도 보여요 그냥 주담대를 받아 살고자 하신다면 추가 투자는 전세자금 대출을 갚고 남은 종잣돈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전세를 다시 주고 나오는 재배치를 하신다면, 남은 종잣돈을 활용해 추가 투자를 아니면 현재 상태에서 모으는 돈으로 지방 소액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건 큰 범주에서 말씀드리는 부분이었구요 좀 더 자세하게 말씀 드리기 위해서는 자산, 종잣돈 현금흐름 등을 파악해야하기에 투자코칭을 활용해 받아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나초단님, 투자에 대한 고민중이시네요. :) 우선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고려하기보다는 순수 모으신 종잣돈으로 투자를 고려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에 하나 역전세나 공실 등 리스크 상황이 닥쳤을 때 대출을 활용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룸을 따로 떼어놓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면서 아는지역을 늘려나가신다면 가지고 계신 종잣돈으로 어디를 투자할지도 자연스레 보이실거예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