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첫 정규강의이자 조모임을 함께 하는 강의를 듣게 되면서 걱정 반, 기대 반의 마음을 안고 강의를 들었네요.
강의를 들으면서 느꼈던 것은 첫 매수를 하기 전에 너무 조급하지 않게 강의를 듣고 차근차근 앞마당을 만들어가면서 매수를 하면 어땠을까였습니다ㅠㅠ
방랑미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수도권과 지방을 볼 때 그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특히 지방의 경우에는 직주거리나 교통보다 학군 또는 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자산과 월 저축 가능한 소득에 따라 그 투자지역이 달라지고 투자 아파트가 달라지는 기본을 알게 되었습니다.
21년도 패닉바잉이 있던 때에 이런 기준이 있었다면 다른 사람들의 투자 혹은 투기 심리에 흔들리지 않고 심지를 굳게 다졌을텐데 아쉬움이 남으면서도 앞으로는 좋은 교본으로 삼아야겠다고 느낀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저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은 지방이던 수도권이던 현재 입주 물량 뿐만 아니라 2년 뒤의 입주 물량까지 체크해 가면서 역전세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과 손품을 팔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첫 매수를 하러 임장을 다니던 시기에는 부동산 광풍이 불던 때라 비슷한 입지에서 가격을 비교하며 싼지 비싼지와 내 투자금으로 살 수 있을지만을 확인하였는데 전세가 빠지는 시점에 오니 입주 물량 등 전세에 영향을 줄 요소를 대비할 수 있는지 보는 눈을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역전세는 아니었으나 전세를 다시 맞추기 전 조마조마했던 순간들을 지금 강의를 보면서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1주차 강의를 마치면서 앞으로의 임장에서 특히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수도권의 경우 입지 독점성을 파악과 지방의 경우 학군/환경이 좋은 곳을 파악입니다. 첫 수도권 투자에서 실패했던 부분을 분석해보았을 때 입지 독점성을 간과한 점이 컸고 그것이 하락장에서 가격 방어 및 전세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을 몸소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지방 투자에서도 그 연장선인 학군/환경은 어떻게 형성이 되어 있으며, 이것이 아파트 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비슷한 권역의 아파트들끼리 비교를 해볼 예정입니다.
아직 첫 강의라 아직 머리에 정리되어 있지 못하지만 반복학습과 실전 임장을 통해 체화되고 머리에 정립이 될 거라 믿으며 앞으로의 투자를 이어갈 것입니다~!^___^
댓글
월부른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