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유수연의 독설
저자 및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읽은 날짜 : 2024.0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운도 노력 #자유로우려면 성공하기 #오늘을 충실히 보내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1990년 대학 입시에서 실패한 후 다음 해 간신히 대학에 입학해 지극히 평범한 대학 생활을 한다. 대학교 4학년 1학기를 마칠 때쯤, 초라한 현실을 직시하고 이대로 졸업할 수 없다고 느낀 스물 세 살 여름, 돌연 호주행을 결정했다. 이후 랭귀지 스쿨 2개월, 주변의 만류에도 2개월 IELTS 준비로 시험을 치르고 lorraine Martin College 에 입학했다. 대학생으로, 통역관으로 호주에서 바쁘게 지내고 1997년, 공부를 더 하고 싶어 다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영국으로 떠났다. Aston University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그 뒤 IMF를 파란만장하게 넘기고 영국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건너가 하얏트 호텔에서 호텔리어로 일했으며, 2001년 귀국한 이후로 시사어학원에서 다시 강의를 시작했다. 현재 유스타 잉글리쉬 어학원 대표이사, 유수연 영어연구소 소장,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그 외 울산대 영문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SBS 라디오 <유수연의 웁스 잉글리쉬>를 진행했고, 뉴스 신문, 잡지에 영어 관련 칼럼을 기고하는 등 하루를 10분 단위로 쪼개도 모자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tvN <스타특강쇼>와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에 출연하여 독설강의로 2030 세대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 22 오늘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내일의 자유가 없어진다.
p.35 지금 당장 해결이 안 되는 고민이라면 고민을 멈춰라. 똑같은 고민을 매번 반복하며, 오히려 고민과 슬픔 자기 연민을 즐기고 있지마라. 오늘의 할 일들로 머리와 감정을 채워가며 버텨라. 때가 되고 내게 해결할 능력이 생기면 그때 다시 고민해라.
p. 51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스펙을 위해 몇 년을 희생하고 준비해서 사회로 나갈 것인가, 아니면 젊음을 즐기고 그 대신 남은 인생에 대해 욕심을 버릴 것인가
p.64 자신을 움직일 수 있는, 그리고 오래 매달릴 수 있는 욕구를 먼저 찾아 그것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야한다.
p. 83 운이란 단순히 노력 끝에 보상으로 오는 게 아니다. 운도 계산된 노력이다. 작은 일이나 상황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분석해서. 즉 일의 앞뒤, 사람들과의 관계, 결과들 사이의 관련성을 읽으려고 항상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주변 관계들을 분석하는 훈련과 통찰력이 계속되면 노력을 하면서도 기다려야 하는 시점과 당장 움직여야 하는 각도가 보인다. 그런 것이 바로 운이고 타이밍이다.
p. 95 지금 힘든 것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고, 도망치고 싶은 것은 지금 현실과 싸우고 있기 때문이고, 불행한 것은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계속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가야 한다. 지금 우리가 힘든 것은 우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나아가기 때문이다.
p. 111 게으르면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요, 그 벌로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까지 지켜봐야 한다.
p. 113 나에게 무모한 도전이란 없었다. 모든 도전이란 건 분석과 계획과 행동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p. 117 성공의 5단계
반짝임->
슬럼프(무뎌지며 뭘 해도 성과가 드러나지 않는 잠복기가 있다. 무엇을 해도 되는 일이 없는 것 같고 지루하고 말이다)->
일상(몸이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작은 성과들이 잔잔하게 일상처럼 이어지는 단계)->
보상(지금까지의 작은 노력들이 모여 내가 예상치 못한 성과로 드러나기도 하고 작은 성과들이 이어져 또
다른 기회나 보상을 안겨주기도 한다)->
성공(정말 성공이란 이 모든 단계의 끝에서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성공이 오래가며 흔들리지 않는다)
p. 121 나에게는 머리를 쉬는게 가장 중요한데, 일을 바꿔가며 하다보면 휴식이 되고 항상 모든 일에 새로이 집중할 수 있다.
p. 124 실패도 성공도 습관이다. 일단 시작했다면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지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그게 반복되면 성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p. 131 노하우란 내가 아무리 꼭 쥐고 있어도 빠져나간다. 먼저 비워내야 한다. 지금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먼저 내어주고 맨손으로 다음을 기다려야 한다. 주먹을 쥐고는 더 받을 것이 없다.
p. 147 어설픈 겸손보다 당당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자신감과 예의 바른 적극성이 필요하다.
p. 153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은 비슷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뒤집으면 모두가 인정하고 공금하는 성공 스토리가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먼저 아파야 한다. 자신의 단점을 찾아서 구체화 하고 직면하고 뒤집어야 한다.
p. 165 상황이 좋으면 내가 준비가 안 되어 있고, 내가 준비되어 있으면 기회가 오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을 때 잽싸게 달려들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아직도 몸에 배어 있다.
p. 171 인생은 퍼즐같다. 인생의 초반에는 무엇을 먼저 해야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퍼즐 조각들을 열심히 준비하느냐로 승부가 시작된다.
p. 188 모든 일은 어차피 이 년 정도가 지나면 다 싫증나게 된다. 일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일을 유지하려고 본인이 얼마나 노력하느냐가 중요하다.
p. 191 무슨 일을 하던 간에 나의 직업과 다른 분야들과의 연결점들을 늘 예의주시해야한다.
p. 200 진짜 끈기있는 사람은 그 일에 싫증이 난 후에도, 몇 번의 실패와 좌절을 겪은 후에도, 처음 가졌던 희망이나 환상이 없어져도 계속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한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란 긴 시간 지겨운 일상을 버티며 작은 변화에 민감하게 노력하고 온 몸으로 버텨낸 사람이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 제목은 독설이였지만, 독설로 느껴지지 않았다. 독자들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졌다. 한 마디 한 마디 경험과 실력으로 우러나오는 말들이였고,
울림이 있고 힘이 있었다.
어느 분야든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모두가 걸어야 하는 길이 비슷한 것 같다.
통찰력이 쌓이기까지 길고 긴 시간을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독강임투 반복되는 일상을 묵묵히 꾸준히 해내다보면, 목표로 하는 결과는 자연스레 따라 올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