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작은습관의힘 독서후기 [열중35기 독서안하면직무62조_아장인]

  • 24.02.15

도서명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자명 : 제임스 클리어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총점 : ★★★★★


Chapter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시스템 → 좋은 습관 1% 성장 → 잠복기 → 큰 변화

#정체성 중심의 습관

#행동 변화 4가지 질문 → 습관의 효율성 → 인생의 효율성


-원하는 결과나 성공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1%의 작지만 확실한 성공 습관을 매일 지속해나가면, 잠복기를 거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발전을 이뤄낸다.

-내가 되고 싶은 사람에 초점을 두고 이를 나의 행동 기준으로 삼으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변화가 일어난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4단계를 통해 좋은 습관을 가져 자동화 처리되도록 하면 효율적인 인생, 자유를 얻는다.


Chapter 2. 첫 번째 법칙 : 분명해야 달라진다

#전략 (1)습관 점수표 (2)확인하고 외치기 → 나의 습관 직시하기

#전략 (1)실행 의도 (2)습관 쌓기 → 분명한 신호

#전략 (1)새로운 환경 (2)1공간 1가지 일 → 환경의 설계자 되기

#보이지 않게 하라 = 유혹 피하기


-책을 더 많이 읽어야지, 더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지와 같은 애매모호한 계획은 애매모호한 행동으로 이어진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말로 분명하게 쪼개면 분명한 행동을 할 수 있다.

-나의 의지로 나쁜 습관을 개선하는 게 아니다. 시스템(환경)이 개조가 답이다. 나쁜 습관 동굴에서 보내는 시간을 적게 하고, 좋은 습관을 하게 하는 시각적 신호가 가득한 시스템(환경) 속에서 지내기.


Chapter 3. 두 번째 법칙 :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전략 (1)유혹 묶기 → 보상 예측&동기 부여

#전략 (1)무리에 속하기 → 동기 지속&정체성 강화

#전략 (1)긍정적 관점 변환 (2)동기부여 의식 → 긍정적 느낌


-내가 원하는 습관을 지속하려면 보상에 대한 기대감을 뿜뿜 일으키는 구조를 만들어져야 한다.

-더 나은 습관을 가진 무리에 합류하여 소속감을 가지는 것은 동기를 지속 시켜 습관으로 만들게 하고 나의 정체성을 강화시킨다.

-습관이 긍정적인 느낌과 연결되면 매력적이여서 그 습관을 더 하고 싶어진다


Chapter 4. 세 번째 법칙 : 쉬워야 달라진다

#시간 보다 횟수 = 자주 반복

#쉽게 할 수 있는 환경

#전략 (1) 시작을 쉽게 하라 ‘2분 규칙’ →정체성 강화

#전략 (1)이행 장치 → 하기 어려운 환경


- 에너지가 거의 들지 않을 정도로 쉽~게 쉽~게 좋은 습관을 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좋은 습관을 자주 반복할 수 있다.

-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행동으로 쪼개어 일단 2분 동안만 시작하기를 반복 실행하면 정체성이 자리 잡고 이후엔 발전시킬 수 도 있다.

- 나쁜 습관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장치를 만들기만 하면 좋은 습관을 할 수 밖에 없고 또 금새 적응한다.


Chapter 5. 네 번째 법칙 :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즉시적인 기쁨의 조각을 주는 나만의 강화 장치

#전략 (1)HABIT TRACKER → 법칙 (1)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는다

#전략 (1)습관 계약 → 즉각적 대가의 고통 피하게 됨


-기쁨,만족감을 느끼는 행동은 더 하고 싶어서 반복하고 습관이 되며, 불쾌감을 느끼는 행동은 회피하게 된다.


Chapter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나에게 잘 맞는 습관

#지루함 사랑하기

#전략 (1)연간 리뷰 (2)건전성 보고서 → 숙고와 복기


-태생적인 나의 성향과 잘 맞는 습관, 나의 강점을 파고들어 발전시킨다.

-누구나 성공의 과정에서 지루함을 느낀다. 그것을 견디느냐, 방법을 찾느냐는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다.

-숙고와 복기는 내가 되고 싶은 사람, 그 정체성을 잃지 않고 올바른 방향의 길로 가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깨달은 점

#습관이 자리를 잡아야만 그것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숙고와 복기 #정체성 중심의 습관 책 1권 읽지 않던 나였지만, 이제 책을 읽는 행동이 더 이상 어색하거나 이상하지 않다. 처음에는 흥미와 의지가 가득한 상태였기에 책 읽기 행위가 시작될 수 있었지만 지속되지는 않았다. “현관문을 나서기 전 가방 안에 책을 넣는다 → 나는 출퇴근 시간 지하철에서 가방 속 책을 꺼내어 책을 읽는다” 이와 같이 어느새 실행 의도와 습관 쌓기가 되었던 것 같다. 이제는 책을 읽는 행위가 익숙해져 습관으로서 자리 하나를 차지하게 되었으니 이제는 다음 단계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책 표지를 덮고 나서 최소 한 가지의 적용점을 내 일상에 제대로 녹이고 있는가? 나는 내가 되고 싶은 사람과 공통적인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나는 내가 바라는 정체성을 향해 바른 길로 가고 있는가? 책을 읽었다 후기를 썼다에서 그치지 않고 내 삶에서 더 높은 수준을 추구하고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책에서 제시된 숙고와 복기를 일상에서 실천하고 독서 모임을 적극 활용해봐야겠다.


#나쁜 습관은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미디어 중독인 나. 처음 이 책을 접하고 행동으로 실천한 것 중 하나로 티비를 없앤 것이다(^^) 그러고 아이패드 거치대를 집으로 모셨다(?) 나쁜 습관이 지속되는 환경을 또 스스로 만들었다(!!) 시간 낭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나의 하루를 설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목실감을 쓰는데 고질적으로 참 잘 떼어내기 힘든 나의 나쁜 습관이 넷플이다. 책 내용에 내 이야기가 등장하고 동기 부여를 받아 바로 행동으로 실천했다. 이번엔 정말 안녕!


적용할 점

ONE Message

작은 일에서 시작하고 더 나은 시스템 구축하라


ONE Action

매일 밤 12시에 잠자리에 든다 → 월부은 1P를 읽고 불을 끈다 → 매일 오전 6시에 일어난다

TWO Action

오늘 저녁 7시 사무실에서 책임 있는 파트너와 습관 계약서를 작성한다


댓글


케익교환권creator badge
24. 02. 15. 19:48

와우 원메세지와 이어지는 액션 너무 감동스럽습니다!! 아장인님 꾸준한 독서루틴 응원합니다!! 아자아👊🫶

애플링
24. 02. 16. 05:03

오~~ 책을 읽고 그대로 생활에 적용할 점들을 상세하게 세우셨네요 아장인님!!! 아장인 님을 BM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