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32조 유니형]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클리어/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2.1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시스템 #정체성 #인생을 바꾸는 두가지 질문


p19.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p41.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다. 쌓이고 있다. 모든일은 0도가 되어야 일어난다.

p63. 1.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 2.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p65. 당신은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

변화를 위한 첫 번째 걸음은 '무엇을' 또는 '어떻게'가 아니라 '누구'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변화에 대한 탐색은 노 없이 보트를 타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제대로 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꾸준함으로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정체성을 정하고 나 자신에게 조금씩의 성공으로 증명하고 되묻고 계속 나아가야한다.


[2장. 첫번째 법칙 : 분명해야 달라진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 #좋은습관vs나쁜습관 #구체적 #환경


p87.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달라진다.

p93.습관을 변화시킬 때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 하는 데 있다. 따라서 '. 확인하고 외치는' 시스템은 우리 생활에도 필요하다. = 습관 점수표

p113.실행 의도 공식-나는 [언제][어디서][어떤행동]을 할 것이다.

습관 쌓기 공식-[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p121.환경 디자인은 우리가 자신을 통제할 수 있게 해주고, 자기 삶의 설계자가 되도록 만들어준다. 자신의 세계를 디자인하라. 그 세계의 소비자가 되지 마라.

p126.자신의 주변 환경에 좋은 습관을 불러일으키는 신호들을 눈에 잘 띄게 배치하라.

p133.좋은 습관을 불러오는 신호들을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고,나쁜습관을 일으키는 신호들은 보이지 않게 하라.

나의 습관을 우선 인식하자. 습관점수표로 나의 습관 체크하기.
구체적인 공식 :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주위 정리를 하고 컴퓨터를 키고 성공확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자주 눈에 보이는 옷은 손이 잘가고 눈에 보이지 않는 옷은 있는지도 모르고 잘 입지않듯이, 습관 또한 좋은습관은 눈에 잘 보이는곳에 적어서 붙쳐놓기, 나쁜습관은 눈에 보이지 않는곳에 두고 외면하기.


[3장. 두번째 법칙 :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 #원하는 것 #집단 #긍정적인 느낌


p152.기회가 매력적일수록 습관이 형성되기 쉽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의 성취가 아니라 보상에 대한 예측이다.

유혹 묶기 전략 - '원하는 일'과 '해야하는 일'을 짝 짓기

p165.우리는 세 사회 집단의 습관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가까운 사람(가족과 친구),다수(무리),유력자(지위와 명성이 있는 사람)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내가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 행동인 문화,내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이 그 집단의 행동인 문화에 합류하는 것 이다.

p179.습관은 긍정적인 느낌과 연관될 때 매력적인 것이 되고, 부정적인 느낌과 연관될 때 매력이지 않은 것이 된다.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에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좋아하는 것'보다 '원하는 것'에 끌린다. 좋아하는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습관을 만들자.
환경이 중요하다. 사람은 나도 모르게 주위사람들을 모방하고 따라한다. 그렇다면 내가 발전하고 내가 원하고자하는 길로 가는 사람들로 내 주위 환경을 만들고 그 집단과 무리지어 나를 성장시키자.


[4장. 세번째 법칙 : 쉬어야 달라진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 #시간 #나쁜 습관 버리기


p193.가장 효율적인 학습 형태는 실행이다. 계획 세우기가 아니다.

습관은 반복된 행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자동화되면서 만들어진다.

습관을 형성하는데 들인 시간보다 그 습관을 실행한 횟수가 더 중요하다.

p206.인간의 행동은 최소 노력의 법칙을 따른다. 우리는 원래 노력이 가장 적게 드는 선택지에 끌린다.

제대로 된 일과 중요한 행동을 가능한 한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p211.터무니없을 만큼 사소할 것,2분 규칙(2분 규칙은 새로운 습관을 2분 이하로 하는 것)

계획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 계획을 실행으로 옮기는 것! 실행으로 옮겨야 습관이 만들어진다.
습관을 만들 땐 시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자주 반복하느냐,자동화가 될 때까지 꾸준히 행동할 것!
우선 쉽게! 인간은 편한함을 좋아한다. 쉬어야 자주하고 싶고 할 수 있다.처음은 쉽게 자주할 수 있는 습관으로 좋은습관을 만들고,반대로 나쁜습관은 어렵게 환경을 만들어 안하도록 하자.


[5장. 네번째 법칙 :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 #반복 #습관추적 #보상


p246.행동 변화의 가장 기본 법칙은 이렇다. '즉시적인 보상이 있는 행동은 반복된다.즉시적인 어려움이 있는 행동은 잘 하지 않게 된다.' 습관을 유지하려면 즉각적으로 성공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아주 사소한 방식이라 할지라도

p259.습관 추적은 우리가 습관을 이행했다는걸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예를 들어 달력에 X표시를 하는것,매일 거음 수를 확인하는 것 등이 있다.두번 거르지 마라.하루 걸렀다면 가급적 빨리 궤도로 돌아가라.

습관리스트를 작성하고 매일 체크하기(목실감,일기)
하루,한 주 일기나 리스트를 복기하며 성공확인,자신에게 만족감과 뿌듯함으로 보상하고 반복적인 행동유지


[6장.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나에게 맞는 습관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p280.어떤 습관이든 당신이 즐겁고 만족스러운 형태가 있다. 그 습관을 계속 유지하려면 즐거워야 한다.

p287.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그것을 쌓는 과정이 쉬워진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선택하면 삶이 고달파진다.

p298.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p299.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것! 과정도 성과도 만족스러워야 또 하고 싶어지고 유지할 수 있다.
나 자신에게 질문하고 내가 어떤성향인지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습관 시스템 구축하기
늘 어렵고 반복되는 행동은 지루하다,그 지루함을 이겨내고 꾸준히 해내가야 성공을 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습관은 얼마나 오랜 시간을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횟수!

자주할 수 있는 행동으로 자동화를 만들어 오래 지속할 수 있어야 하는 것!

형식적인 계획이 아닌 구체적인 나에게 맞는 습관 가지기!

알고 있었지만 한번 더 상기시켜주는 지루함!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루함을 잘 느끼지만 그것또한 감사한 일인만큼,

매번 하는 행동과 습관들도 지루하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내것으로 만들어 내가 원하는 사람 되기!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나에게 질문하기 : 나의 정체성,성향 파악하기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

-내 인생과 일을 움직이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지금 여기서 나답게 살고 일할까?

-어떻게 하면 미래에 더 높은 기준을 세울 수 있을까?

2.이것들을 이루기 위해 나에게 맞는 습관을 다 적어보고 체크하며 습관점수표 만들기

3.습관리스트(내가 좋아하고 잘하고 해야하는 일들을 잘 적용한 시스템)를 눈에 보이는 곳에 두고 하루,한주,한달,일년 점검하고 복기하며 만족하고 나에게 작은 보상을 줄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17.때때로 습관을 기억해내기 어렵다면 '분명하게'만들 필요가 있다.

시작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매력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어떤 습관이 지나치게 어려운 것이라면 '하기 쉽게'만들 필요가 있다.

그 습관을 꾸준히 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매력적으로'만들 필요가 있다.

p321.우리는 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차고 넘친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대개 어떤 것이든 견뎌낼 수 있다." 이 말에는 인간 행동에 관한 중요한 진. 실이 담겨 있다. 동기와 열망이 충분히 엄청나다면(그러니까 '왜' 행동하고 있는지 안다면) 우리는 무척 어렵 다 해도 행동할 것이다. 어마어마한 열망은 크나큰 행동의 원동력이 된다. 그 일을 하면 마찰이 크다 해도 말.

이다.



댓글


user-avatar
달콤생user-level-chip
24. 02. 15. 23:55

유니형님 처음 작성해 보시는 독서 후기라고 하셨는데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셔서 저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왜' 행동하고 있는지 안다면..이 부분 저도 깊게 공감되네요. 유니형님의 사유가 느껴지는 후기 최고 입니다! ^^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