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중급반 35기 128조 공윌리] 돈의 심리학 후기

  • 24.02.16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 24.02.09 - 24.02.14
  4. 총점 : 9






Step 2. 핵심 키워드와 그에 대한 생각


1.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 투자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곳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투자에는 명확한 원칙과 기준이 필요하다. 그래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2.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 인생역전을 위해 한 번에 몰빵하는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조금 덜 벌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수익률이 그다지 높지 않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들이면 복리의 힘이 작용하기 시작한다. 복리의 힘을 믿고, 조급한 마음을 버려야 한다.



3. 멍거와 버핏, 게린은 부자가 되는 데 똑같이 재주가 있었다. 그러나 버핏과 멍거는 ‘부자로 남는 재주’까지 추가로 갖고 있었다. 시간이 지났을 때 가장 중요한 재주는 바로 이것이다.


→ 내 꿈은 ‘부자가 되어 보는 것’이 아니다. 부자로 남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명심해야 한다. 먼저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 우선이다. 부자로 남는 건 그 후다.



4.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거라는 믿음이다.


→ 삶에서 고난은 피할 수 없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고난 앞에서 무너지고 포기한다. 고난은 지나가게 마련이다. 결국은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고난을 견디게 만든다.



5. 파이어폰을 대실패라고 생각한다면 저희는 그보다 훨씬 더 큰 실패작들도 지금 작업하고 있습니다. 농담이 아니고요. 그중 어떤 것들은 파이어폰을 작디작은 점처럼 보이게 만들어버릴 겁니다.


→ ‘압도적인’ 성공은 ‘대실패’도 작디작은 점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실패해야 한다. 그래야 ‘압도적인’ 성공도 만들어낼 수 있다.



6.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돈이 있으면, 즉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산이 있으면 독립성과 자율성이 조금씩 쌓인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 돈을 저축한다는 건, 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저축한다는 뜻이다. 돈을 소비한다는 건, 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소비하는 것이다.



7. 우리가 많아진 부를 더 크고 더 좋은 물건을 사는 데 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와 동시에 자신의 시간에 대한 통제권은 더 많이 포기하고 있다. 부는 많아졌지만 자유로운 시간은 줄었다.


→ 결국 돈을 ‘버는 것’과 ‘쓰는 것’, 그리고 ‘모으는 것’은 모두 별개의 능력이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더라도. 소비 통제를 하지 못하면 자신의 시간에 대한 통제권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8. 어디에서나 “주식을 장기 보유하라.”는 말을 한다. 훌륭한 조언이다. 하지만 눈앞에서 주식가격이 붕괴하고 있을 때 장기적인 관점을 유지하고 버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아는가?


→ 아는 것과 아는대로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아는대로 행동하지 못하면, 진정으로 아는 것이 아닐 수 있다.

또한, 투자를 할 때는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투자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시장은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내가 투자한 가격보다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럴 때 스스로 세운 원칙과 기준이 명확하다면,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버틸 수 있다.



9. 요령은 시장 수수료가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는 것이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은 그 것밖에 없다. 그냥 참는 것이 아니라 지불할 가치가 있는 입장료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 결국 물건은 가치를 찾아가게 되어 있다. 가치를 찾아가기까지는 수많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나를 괴롭게 만들 수 있다. 그럴 때, 그냥 참는 것이 아니라 지불할 가치가 있는 입장료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명심해야 한다.



10. 비즈니스, 경제, 투자는 불확실성의 영역이다.


→ 즉, 예측이 불가능한 영역이다.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주변의 잡음으로부터 귀를 닫을 수 있어야 한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좋은 투자자가 된다는 건, 오래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으로부터 ‘잃지 않는’ 투자를 하고, 끝까지 부자로 ‘남아있어야’ 한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내가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은 공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투자자로서 경계해야 할 단어는 ‘조급함’이고, 명심해야 할 단어는 ‘인내심’이다. 내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조급한 마음을 갖고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다. 부동산에 대한 기초를 단단히 쌓아야 한다.


-> 독서하고, 강의 듣고, 임장하기!




Step 5. 인상 깊었던 문구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 이 문장이 바로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주는 문장이라고 생각한다. 자산은 나에게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져다준다. 독립성과 자율성을 위해서라도 꼭 부자가 되기로 다시 한 번 결심한다.




댓글


힘꾸천
24. 02. 17. 17:02

독립과 자율성을 위해 화이팅!!!

홍스베베
24. 02. 17. 21:37

투자는 나의 선택이고 공부의 결과여야하는데 과거에는 남의 말에 많이 의지했던것 같네요 기본부터..모든 책에서 강조하는 바인데 쉽게 잊는것 같아요! 후기 잘 읽었습니다.

뷰가최고야
24. 02. 17. 22:10

저도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하여 독서하고 강의듣고 임장을 통해서 부동산 기초를 단단히 다지겠습니다! 윌리 조장님 후기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