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그때,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나를 바꾸었다.
→ 포기도, 변화를 위한 노력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과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내 삶이 달라진다. 변화는 큰 스텝이 아니라, 아주 작은 스텝 하나로부터 시작된다.
2. 좋지 못한 결심들, 사소한 실수들, 작은 변명들은 매일같이 반복하면서 1퍼센트씩 잘못을 계속해나가면 이 작은 선택들은 해로운 결과들을 켜켜이 쌓아간다. 잘못 내디딘 한 발자국, 지금 1퍼센트의 퇴보가 조금씩 쌓여 결과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
→ 우리의 인생은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 하루는 순간순간들로 이뤄져 있다. 순간의 잘못된 선택들은 당시에는 별 문제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잘못된 선택들이 1퍼센트씩 쌓여 결국 지금의 내 삶을 만든다.
3.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을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정체기, 그러니까 여기서 ‘잠재력 잠복기’라고 부르는 기간을 돌파할 때 까지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 보상이 즉각적일수록 성취도는 떨어진다.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습관도, 투자도, 인생도 인내심이 필요하다.
4.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좋아하게 되면 ‘이제 행복해져도 돼’라고 말할 시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결과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결과가 아닌 성장하는 과정 자체를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결국 과정 자체를 즐기다 보면,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다.
5.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세워야 한다.
→ ‘이번 달 4권의 책 읽기’ → ‘책 읽는 사람 되기’ 결과 지향의 목표보다는 ‘과정 지향’의 목표가 꾸준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6. 당선되기 위해 투표 결과가 만장일치일 필요는 없다. 그저 다수의 표를 얻으면 된다. 목표는 다수의 표를 얻는 것이다.
→ 나쁜 습관을 한꺼번에 바꾸기는 어렵다. 그러나 나쁜 습관을 하나씩 좋은 습관으로 바꾸는 건 가능하다. 나쁜 습관을 하나 둘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 결국 좋은 습관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
7.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라.
→ 막연히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보다, ‘남들을 돕는 선한 부자’가 더 명확하다. 목표를 정했다면, 조금씩 목표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8. 습관은 어떤 사람이 ‘되는’ 일이다.
→ 10권의 책을 읽는다고 해서 습관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습관은 결국 ‘책을 읽는 사람’이 되는 일이다.
9.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하는 게 중요하다.
→ 책을 읽고, 자기계발 영상만 본다고 해서 인생이 변하지 않는다. 책을 읽는 건 준비 과정일 뿐이다. 결국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실패하고, 피드백을 할 때 성장하는 것이다.
10.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
→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들은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그 시간 안에서 더 많은 횟수를 만들어낸다. 매일 조금씩 발전하는 삶이다. 모든 과정을 쪼갠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딱 1퍼센트씩 개선한다. 그러다 보면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횟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것들이 모여 큰 성장을 만든다.
11. ‘제대로 된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세상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더 쉬운 방법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12. 습관 추적은 자신이 그 동안 열심히 해왔다는 시각적 증거를 제공한다.
→ 시각적 증거를 만드는 ‘기록’이 중요하다.
13.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 습관은 ‘일관성을 유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우리의 현재 능력에서 대략 4퍼센트 넘어가는 일을 할 때 몰입 상태에 돌입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보다 ‘조금 더’ 어려운 일, ‘무리’라고 생각되는 일을 할 때 그 만큼 성장한다.
15.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 내가 기분이 좋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꾸준히 반복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분이 좋지 않다고,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출근을 거르진 않는다.
16. 숙련에 필요한 건 자동화된 습관과 의도적인 연습의 조합이다.
→ 처음엔 습관을 만드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그 다음 습관이 자동화가 되었다면, 거기서 1퍼센트 더 성장하는 걸 목표로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루함을 느끼거나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삶을 추구할 때 계속해서 동기부여 받을 수 있다.
현재의 내 모습을 만든 건 어떤 사건이 아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내가 한 선택들이 모여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 내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좋지 못한 결심들, 사소한 실수들, 작은 변명들이 쌓여 현재의 내가 되었다.
1퍼센트의 힘이 바로 그런 것이다.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하면 1년 뒤엔 지금보다 37배 나아져 있을 것이다. 반대로 매일 1퍼센트씩 퇴보하면 1년 뒤엔 지금보다 37배 나빠져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나는 결국 내가 반복해서 하는 일의 결과를 얻게 된다. 1퍼센트의 성장을 무시하지 말고, 1퍼센트의 퇴보를 두려워하자.
그 동안 내가 세운 목표는 ‘결과 지향’ 목표였다. 그래서 지금까지 잘 유지하는 습관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습관도 있다. 결국 한 번의 성취로 끝낼 것이 아니라면, ‘과정 지향’의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
물론 과정 지향의 목표만으로는 모호할 수 있다. 때문에 과정 지향의 큰 목표를 세운 뒤, 그 다음 세부적으로 결과 지향의 목표를 만든다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목표를 만들 수 있다.
-> 독서하는 사람 되기 : 필독/선택 도서 8권 완독하기 + @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 물고기를 좇는 어부가 아닌, 노력하는 농부가 되어야 한다.
과실은 햇빛, 물, 거름만으로는 얻을 수 없다. 과실을 얻기 위해선 그것이 충분히 자라날 시간이 필요하다. 충분한 시간을 들이기 위해, 나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단순히 ‘버티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댓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좋아하게되면 그 자체로 행복하다. 과정을 즐기다보면 조금씩 성장해간다는 말이 저에게 용기를 주네요. 꼭 읽고 싶은 책인데 이후 꼭 읽어보겠습니다. 늘 조원들 배려해주시고 도움주려는 진심이 느껴집니다. 공윌리 조장님 감사합니다.
나쁜것 말고 좋은것으로 조금씩 쌓아 채워야겠네요 역시 독서후기를 통해 한번 더 복기하니 더 기억에 남게 되네요 ㅎㅎ저도 한번 더 읽어보고 휘발 되지 않도록 간단히라도 정리하는 시간 가져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