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후기 [열중35기 35권 아작내고 108번 등기칠조 삶은일기]

  • 24.02.17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원씽>
  2. 저자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 2024. 02. 15
  4. 총점 :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Part 1. 거짓말]


# 잘못된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줄 긋기' 게임에 빠지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둬라. 이를 위해서는 '파레토 법칙'에 따라 '사소한 다수'에 쏟는 시간을 줄이고 '중요한 소수'에 집중해야 한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멀티태스킹은 곧잘 멋진 능력으로 평가받곤 하지만, 사실 집중력 장애일 뿐이다. 이는 작업 전환에 대한 시간 낭비도 불러올 뿐만 아니라 일의 효율성도 떨어뜨린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마라. 제대로 된 습관을 들이는 데 평균 66일이 걸리는데, 그저 선택적으로 단 하나의 습관에만 집중해 올바른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과 싸우지 말자. 하루치 의지력에 수명이 있음을 알고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를 설계하며, 가능한 가장 중요한 일을 의지력이 가장 클 때 해내라.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기적은 양 극단에서 이뤄진다. 중요한 업무에 극단적으로 시간을 쏟고, 이 외의 삶에는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기울이자.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원하는 곳보다 훨씬 높게 목표를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자. 대담한 상상력이 다양한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며, 자신의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art 2. 진실]


#초점탐색질문 #벤치마킹과 트렌드


좋은 질문은 곧 훌륭한 답이다.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을 필요없게 만들 단 하나'를 찾는 질문을 하자. 큰 질문부터 작은 질문으로 좁혀가고, 5년 정도 미래부터 지금 당장의 시점까지 당겨오며 질문하자.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되 큰 해답을 찾아라. 또한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성공한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벤치마킹 하고 트렌드를 읽어내자.




[Part 3. 위대한 결과]


#목적의식 #우선순위 #도미노 #생산성 #전문가 #책임감 #변화의 시작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야 하지만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을 하되 5년 정도의 미래에서 시작해 '지금 당장'의 시점으로 내려와 내가 무엇을 당장 해야할 지 우선순위를 정해라. 이렇게 '도미노'처럼 살아야 한다.


앞서 멀티태스킹의 허점에서 알 수 있듯, 성공은 단 하나의 중요한 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했느냐에 달려있다. 이것이 가장 높은 생산성을 내는 법이다.


또한 전문가의 삶을 목표로 살아라. 중요한 일에 완전히 몰입하여 단 하나를 오롯이 내 것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자.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은 OK고원에 안주하지 않고 성취의 한계를 뚫고 나가는 데 꼭 필요하다. 그리고 책임감 있는 삶의 태도로 현실에 집중하며, 나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멘토나 동료를 가까이 두자.


내가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1. 2회독으로 읽었지만 아직도 이 책의 깊은 인사이트를 모두 이해할 수 없었다. 몇 번이고 다시 읽으며 내공을 더하고 싶은 책.
  2. 차마 아까워서 줄을 못 치고 있었는데, 3회독부터는 밑줄도 긋고 필기도 해가며 책과 대화해야겠다.
  3. '오직 단 하나'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 단 하나를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날카롭게 벼리는 과정을 거쳐야 함을 깨닫는다. 원대해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너머를 꿈꾸되, 책임감을 가지고, 동료와 멘토를 소중히 하며 진지하게 집중할 것. 돋보기로 햇빛을 모으듯 명확한 초점이 필요하다.
  4. 버리고, 거절하며, 선별할 줄 알아야 한다. 기적은 양 극단에서 일어나며, 적당히 눙치는 일상으로는 선명한 엔딩을 볼 수 없다. 나의 원씽을 위해서는 단호하고, 뾰족할 것.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초점 질문으로 비전보드 다시 만들기. 이게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처음 만들었을 때 만큼 목표금액이 중요하지는 않게 되었다. 오히려 내가 바라는 공간, 삶의 형태, 시간의 이미지들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2. 목실감의 우선순위는 무조건 지키기. 선명한 단 하나에 가장 많은 의지를 쏟아야겠다. 그 외의 것은 하지 못하더라도 죄책감을 가지지 말자.
  3. 멘토님 따라하기. 일상을 보내는 방법과 말과 글과 생각의 흐름을 본받자.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7

" 당신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일 중 다른 모든 일들을 제쳐 두고서라도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 일'이 무엇입니까?"


p.104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p.142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 " 그 일을 함으로써 " "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187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딘가에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가야 하는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행동이 따르기 마련이다.


p.193

'오늘'을 당신이 가진 '모든 내일'과 연결시켜라.


p. 230

탁월한 성과를 내기로 결심했다면, 남다른 성취를 얻겠다고 생각했으면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


댓글


삶은일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