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2강 강의내용 중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안녕하세요

꾸준하고 싶은 투자자 여니워니입니다.


2강을 들으며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게시판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ㅁ 어떤지역의 적정 전세가율을 확인하면 원금보존 및 저평가여부 판단에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지역(또는 단지)의 적정 전세가율은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평균 전세가를 보면 될까요?

이부분은 강의에 나오지않은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2-5강 20:52 정도에서 입주폭탄으로 인해 전세가가 떨어졌을 때 투자하지 말라는 이유

전세를 맞추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투자하지 말라고 하신건가요?

입지독점성이 있는 곳이라면 입주장이 지나고 나면 전세가가 다시 올라갈텐데

매매가가 저렴하고 리스크대비(잔금대비가능 또는 주전세물건 등)가 되는 물건이라면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가끔 답변을 작성해주신다기에 질문을 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부자 마인드user-level-chip
23. 09. 11. 00:58

1. 전세가율은 단지별로 파악합니다 네이버부동산 호가 기준으로 매매가 대비 전세가로 계산하심 되어요 2. 저도 투자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공실이 오래 지속되면 심리적으로 많이 어렵겠지요.

user-avatar
하푸파suser-level-chip
23. 09. 11. 01:31

첫 번째 전세가율은 각자의 단지마다 확인 하시면 좋을 거 같고 아실, 호갱노노를 통해서 전고점 등과 함께 확인 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 전세가가 떨어졌을 때 투자를 하지 말라는 이유는 '기회비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신거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겠지만 투자금이 얼마만큼 드느냐에 따라서 2,3채를 할 수 있는 비용으로 1채를 무겁게 들고 간다거나 사이클이 비교적 긴 수도권보다는 지방에서 더 먼저 오를 수 있는 단지를 볼 수 있는 눈이 있다면 그때 와서도 충분히 수도권에 시장이 열려있기에 해주신 말씀인거 같습니다. 한 가지만 보고 이야기 하시기 보단 또 리스크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기준을 잡아주신거 같습니다.

user-avatar
케익교환권user-level-chip
23. 09. 11. 08:42

여니워니님 안녕하세요! 어떤 지역의 적정 전세가율은 그 지역의 현재 전세가와 2020년 이전 전세가가 폭등하기 전의 전세가와 전세가율을 확인하시면 판단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역마다 전세가를 받아들이는 가격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주폭탄으로 전세가 떨어졌을 때 역시도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들어서 필요 이상으로 투자금이 많이 묶이거나 수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기에 사람에 따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의 빠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