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2.14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다 #멀티태스킹은 대가가 따른다.
한 번에 두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사실 인류가 지금껏 생존할 수 있었던 것도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를 바보로 만든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은 한정자원 #의지력의 고갈, 충전을 이해하고 타이밍에 맞게 활용하라
단호한 결심의 중요성을 말하는 속담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속담이 오히려 엉뚱한 길로 사람을 빠져들게 할 수 있다. 의지력은 성공에 필요한 1차원적인 처방전으로 오해되곤 한다. 하지만, 의지력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타이밍’ 이라는 요소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언제나 의지력이 충만한 것은 아니다. 의지력이 무한정 공급되는 것처럼 행동하기 일쑤이지만, 의지력은 한정된 자원이다.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며,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이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Chapter3.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삶이란 자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은 아마 행복일 것이다.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큰 그림’을 보지 못하면, 반복적으로 성공만 찾게 되기 쉽다. 우리의 행복에는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한다. 긍정적인 감정&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 이다. 이 중에서도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래도록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적의식은 스스로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강력한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하나의 방향을 정하고 그 길을 따라 행진을 작하자. 그리고 나서 그것이 자기 마음에 드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시간이 시각을 더욱 또렷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Chapter3. 14장. 우선숭위에 따라 살아라]
#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기력하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라 살면 그’어디’에 이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삶에서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보상이 먼 미래에 발생할수록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즉각적인 동기가 줄어든다.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한다. 목표와 가장 중요한 것을 적어 두는 것은 우선순위에 따라 살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마지막 단계다. 그리고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게 된 다음 해야 할 단 한 가지는,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모든 일에 철저하고 완벽한 사람이 무엇이든 성공하기 쉽다고 생각했고, 급격히 변해가는 세상에서 그런 유형의 인재상이 우월하다고 느꼈다. 하지만, 단 하나에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두고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가기 위해 끊기지 않고 계속 지속해 나가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성공의 길 이라는 내용을 접하고, 나와 성공한 사람이라는 단어가 주는 괴리감이 조금 사라지고 내가 무언가 실천할 수 있는 이 이라고 여겨지게 되었다. 5년후의 목표가 한 순간에 그려지지 않겠지만, 나의 목표와 비젼을 그려 나가는 것에 용기와 대범함을 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오전 업무시간에 내가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목표/ 우선순위를 가지고 시간 확보하기
2.매주 일요일 나의 목표와 매일/ 일주일/일년/5년의 계획 점검하기
3.다른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 (업무나 가정의 일로) 나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희생하지 말자. 거절할 수 있는 목표의식을 가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41)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P.242)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P.263)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이다.
댓글
제니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