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조모임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88조 베럴킴]



안녕하세요.

계속 발전하고 성장하는 베럴킴입니다 !


이번 열중반은 설 연휴로 인해 긴 1주차 과정을 보내게 되었는데요,

1주차의 마지막날인 어젯밤

드디어 선배님과 함께 독서모임을 하면서, 1주차 과정을 뜻깊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


저희 조 독모를 진행해주신 선배님은 

지방에 거주하시는 워킹맘 투자자셨고,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지속하면서 결과를 만들고 계신 5년차 투자자 '용용맘맘맘' 선배님이셨습니다. 

선배님은 원씽을 20번 이상 읽으셨고, 매번 다른 인사이트를 얻고 계시다고 하셨는데,

선배님이 깨닫고 실천하고 계신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나눠주신,

정말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원씽을 위한 시간 확보, 계속 고민하고 시도해라

우리 모두는 바쁜 일상 속에서 투자 공부를 하기 위한, 시간 확보가 공통적인 고민이었습니다.

선배님은 육아와 직장, 투자공부를 병행하시면서,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 새벽시간을 한시간씩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는 방법으로 시간 확보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셨다고 합니다.

아무도 방해 하지 않는 하루의 두시간 확보는 필수라고 하셨고, 그 시간을 만들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시도해야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어제 독서모임을 하면서, 선배님뿐 아니라, 저희조의 모든 분들이 주어진 환경은 다르지만, 본인이 가진 제약을 이겨내고,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 베트남에 거주하시면서도 어떻게든 해낼 방법을 찾기위해 고민하시고, 행동하고 계신 다시시작님, 책을 구하기도 어려워 어렵게 구해서 읽으셨고, 시간을 확보하시기 위해 점심시간에 혼자 식사를 하시면서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려고 하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존경스럽기도 하고 반성도 되었습니다.

선배님은 해외에 거주하면서도 어떻게 공부를 이어나가고, 투자를 실행 할 수 있는지, 실효적인 방법도 조언해주셨고, 중요한건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할 수 있는것에 초점을 맞춰서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원씽을 읽으면서, 당신이 누구든, 무슨 일을 하든, 많은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도 제대로 일할 수 있다,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는 글을 보고, 그동안 변화를 주면 일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 같은 저항감을 갖고, 환경을 개선하려는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제 모습을 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로, 저의 원씽은 일단 환경부터 세팅한다 로 정했었는데, 어제 선배님의 말씀과 조원분들의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항감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오늘 내 어깨에 올릴 두개의 공을 정해라

그리고 어렵게 확보한 그 시간을 최대한 집중해서, 가장 중요한 것에 몰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매일 아침, 내 어깨에 올릴 두개의 공중에 오늘은 무엇을 올릴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인 성공목록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고민하는 시간으로 하루를 시작하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원씽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작성해왔던 목록이 급한 불을 끄는 체크리스트였다라는걸 알게 되었고, 성공목록과 할일목록을 구분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라는걸 깨달았습니다. 아직은 할일목록들을 뒤로하는 것이 어렵지만, 목적의식을 갖고, 성공목록에 집중하는 것을 계속 실천하겠습니다.



벙커 안에 행복 버튼을 만들어라

두개의 공에 집중해서 하루를 보내고, 잠들기 전에 두개중에 하나라도 했으면, 오늘을 열심히 살아낸 스스로를 칭찬하고 믿어주라고 하셨습니다. 오래하려면 나만의 행복 버튼이 있어야 한다고도 말씀해주셨는데요, 열심히 살아가되 숨 쉴 구멍 꼭 만들기. 스스로를 칭찬하고 보상하기가 오래 지속하는 힘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인 것 같습니다. 원씽에서도 개인적인 재창조의 시간을 무시하고는 행복한 마음으로 성공을 유지 할 수 없다. 먼저 휴식 시간을 따로 정해 둔 다음,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찾으라고 합니다. 못다한 한개의 공과 힐일 목록들에 마음을 쓰기 보다, 내일 올릴 두개의 공을 해낼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행복 버튼도 자주 누르면서, 행복한 마음으로 과정을 해나가겠습니다.



아웃풋보다 인풋에 집중하라

공부를 하다보면, 잘 하고 싶은 욕심도 나고, 잘하는 동료와 비교하는 마음도 들겠지만, 만 2년정도가 안됐다면, 아직은 아웃풋보다 인풋에 집중해야하는 때라고 하셨습니다.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않아 스스로 실망감이 느껴지신다고 말씀하신 라비앙로즈님의 고민에 저도 공감했었는데요, 선배님께서도 맨 처음 엑셀, ppt 전혀 할줄 모르셨지만, 같이 시작했던 동료들 모두 다 떠나고 선배님만 남아계시다고 하셨습니다. 선배님은 그냥 해야될 일을 뚝심있게 밀고 나갔다고 하셨고, 의심하지 말고, 결과물의 퀄리티에 작아지지말고, 인풋을 더 넣으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분명히 달라진다는 것을 믿고, 어떻게 하면 인풋을 잘 넣을 수 있을지만 고민하겠습니다.



Why를 계속 끌어와라

선배님은 원씽은 앞으로 계속 상황에 따라 바뀔거고, 유리공이 깨지거나 흔들릴 때도 있겠지만, 그럴때마다 나 이거 왜 하고 있지? 왜 하려고 하지? 하고 Why를 계속 끌어오라고 하셨고, 목표가 분명하면, 버틸 수 있는 힘이 되고, 우선순위를 세우고 행동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최고의 수준에서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단 하나. 의심의 여지도, 의문의 여지도 없는 단 하나.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단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과 가능해진다. 원씽의 마지막 문장인데요, 선배님이 강조하셨던 Why를 계속 끌어오는 것 = 스스로를 바로 세우라는 의미로 들었습니다. 매일 아침, 맨마지막 조각인 Why를 생각하며, 도미노 첫 조각에 초점을 맞출 것을 다짐해봅니다.




저희 조 한명한명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경청해주시고,

각자에게 꼭 맡는 조언과 따뜻한 응원을 해주신 용맘 선배님,

그리고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멋진 우리 조원분들 ~ 함께 나눈 이야기들이 앞으로의 투자생활에 너무나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user-avatar
진심을담다user-level-chip
24. 02. 22. 12:19

저는 너무 떨려서 제가 무슨 말을 했는지 조차 생각이 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잘 정리된 조장님 후기를 보니 싹 정리가 되네요~강의가 아닌 후기를 읽으면서도 배워갈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user-avatar
쥬쥬파파user-level-chip
24. 02. 22. 12:31

마치 독서모임을 다시 한 번 더 한것 같은 이 느낌... 88조 조장님 쵝오!!!! ♡

다시시작user-level-chip
24. 02. 22. 12:38

너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조장님께서 잘 정리해주신 후기를 보니 그날의 기억이 생생하네요. 우리 모두 각자의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다보면 꼭 좋은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귀한 시간내어 주셨던 용용맘맘맘 튜터님께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