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26조 행부밍밍]

  • 24.02.23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3.02.19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본깨적 #개관독서법 #333재독법

본: 저자의 관점에서 보라. 저자가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 해야 한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깨: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적 : 적용- 적용은 구체적일 수록 실현가능성이 높아진다. 우리(개인, 회사)입장에서 적용할 것.

333재독법 -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내용을 3일동안 3명에게 3분동안 이야기 하는 것이다. 1124재독법 보다 효과는 떨어지겠지만, 책 내용을 기억하는데는 많은 도움이 된다.


*나의 생각 : 책의 내용을 남에게 이야기 하는 것 만으로도 기억하는 기간이 늘어난다는 말에 바로 남편에게 적용해보았다. 그리고 남에게 책 내용을 이야기 해주는 것은 나 뿐만 아니라 남들에게도 좋을 것 같아서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했다.


처음에는 업무에 적용하기가 빠르고 피드백이 좋은 책을 선정하는게 좋다. [청소력] 같은 책

그리고 10권쯤 읽으면 독서 근육이 생기는데, 독서 근육이 어느정도 붙었다면 평소 관심을 갖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 새로운 책을 읽으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가 생긴다.

주제별 책 읽기 7:3 - 7은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3은 그때그때 주제와 상관없이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책을 읽는 사람이 그 내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책 읽기의 효과는 반감된다.

책이 나를 변화하게 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책 읽기의 임계점은 삶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간절함에 의해 결정된다.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 정도의 큰 사건을 경험하고 평소 그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면 몇 권을 읽고도 변화할 수 있다. 그 책이 평소 고민했던 삶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면 변화의 속도와 폭도 크다.

본깨적 책 읽기로는 300권이면 가능하다.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실천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300권은 읽어야한다.


[Chapter3. 실전! 본깨적 책읽기 ]

#준비 #잘읽는방법 #적용하기

<책을 잘 읽기 위해 꼭 해야 할 3가지 질문>

  1.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2.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3.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인덱스 활용법 - 파란색 : 본 것, 노란색 : 깨달은 것 , 빨간색 : 적용할 것

*본깨적 노트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 직접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마인드맵.


*저자의 핵심을 보기 위한 3가지 : SKI - 주제, 키워드, 인상적인 구절

*좀 더 깊은 깨달음을 위한 4가지 : MRK - 동기, 역할 모델, 지식 / 자극을 주고 마음을 움직이는 모든 것을 동기라고 할 수 있다.

*적용을 더 잘하기 위한 3가지 : KIA - 개선(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개선할 사항들을 찾아보는 것이 적용의 기본), 아이디어(아이디어를 메모해두고 생각 날 때마다 들여다보면서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좋은 아이디어를 사장 하지 않을 수 있다.) 적용!!!!!!


*추천 도서 :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새스 고딘의 보라빛 소가 온다.


[Chapter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

#실천 #원북원메시지원액션 #변화를위해선지속성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닫고 적용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적고 머리를 가득 채우는 것 만으로는 의미가 없음을 새삼 실감했다.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고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삶을 변화 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다. 하루 이틀 반짝 열심히 사는 것 보다 하루에 한 가지씩 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때 삶은 변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본깨적 이라는 책은 사람들이 보통적으로 알고있는 내용들이 많다. 어렸을때부터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누구든 귀에서 피가 날 정도로 들어왔을테니.

하지만, 이번에 본깨적을 읽으면서 고전적이고 당연한 이야기들이었지만 다가오는 울림은 달랐다.


이유는 책에도 나와있듯이 요즘 상황이 간절해졌기 때문인 것 같다. 현재를 변화시키고 싶고 나의 목표를 꼭 이루고 싶고, 자신감도 더 많이 생겼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책에서 원메세지, 원 액션을 하는 것. 그리고 꼭 실천하는 것 이게 가장 많이 남는것 같다.

책을 100권,300권, 2000권 읽어도 머리에 지식만 쌓이고 행동이 변하지 않는다면 1권도 읽지 않은 사람과 다를게 없다. 원씽이라는 책에서 강조한 것처럼 정말 딱 한가지라도 달라지고 적용하려고 노력해야겠단 생각을 했다.


책을 읽는게 답이 아니고, 책을 읽고 깨달아서 내 삶에 적용하는게 답이다. 나중에 누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냐고 물어보면 위에서 말한 것 처럼 대답해줄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의 삶에 적용할 점은

3가지 색깔 인덱스를 사용해서 책을 읽고, 아이디어를 책 귀퉁이나 나의 핸드폰에 적어놓고 수시로 보는것을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추천도서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새스 고딘의 보라빛 소가 온다'를 읽어볼 것이고

가장 중요한 실천과 적용을 앞으로 읽을책에서 꼭 한가지 씩이라도 해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는 사람이 그 내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책 읽기의 효과는 반감된다.

책이 나를 변화하게 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문구가 기억에 남는다. 그 이유는 앞서 말한 것과 비슷한 의미로 '나'라는 사람이 변하기로 마음을 먹고 간절한 마음이 있어야 그 만큼 나에게 남는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똑같은 강의, 똑같은 책을 읽어도 어떤 사람은 변하고 어떤 사람은 변하지 않는 것은 개인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부자가 되기로 마음 먹었고, 목표 자산에 도달하여 파이어 할 것이고, 원하는 집, 원하는 차, 그리고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서 내가 원하는 삶을 살 것이고 이것이 매우 간절하기 때문에 나는 변화하기로 마음먹었다. 변화된 삶을 살 것이다. 그래서 위의 문구가 가장 기억에 남고 기억하고 싶다.



댓글


클로버7
24. 02. 24. 01:09

밍밍님 본깨적 독서후기까지 오늘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화이팅입니다~! 내일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