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열중 35기 32조 올리브윤 입니다. 2강은 투자의 원칙과 실전투자 프로세스의 내용으로 유진아빠님이 강의해 주셨는데요~~ 작년에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배운 내용인데 이번 중급반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주셔서 좋았던 거 같았습니다. 유진아빠님의 안정된 톤으로 디테일한 설명과 가끔 재밌는 내용 전달까지~~ 강의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었습니다.. ㅎㅎ
저평가-가치를 비교평가하여 더 싼 매물인가?
우리가 투자공부를 해서 찾아내야 될 단지가 바로 저평가!! 저는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저평가 찾는게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A와 B 중에 어떤게 저평가지? 항상 비교하면서 저평가를 찾아보려고 하는데 확신이 없었습니다. 이번 공부를 통해서 저평가를 찾으려면 즉 비교평가를 잘 하려면 명확한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평형의 기준 이나 연식 등 조건이 명확하면 비교하기가 쉽다~ 그리고 아는지역 및 아는 단지가 많아지면 비교평가도 쉬워지고 그로인해 저평가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앞마당을 더 열심히 만들어서 아는지역 및 단지를 늘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환금성-수요가 많아 나의 매도 시점에 다수가 사려고 하는 매물인가?
수요가 많은 곳은 어디인지 판단하려면 인구수도 살펴봐야 하고 다수가 사려고 하는지를 보려면 저가치 물건은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저가치 물건이라도 반드시 임장을 통해 공부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임장을 하며 연식이 오래되고 선호도 떨어지는 입지의 단지는 ‘선호도도 떨어지고 투자하지도 않을 건데 꼭 단임을 해야하나? ’하면서 단임리스트에서 제외시킨것도 많았는데 그러면 안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앞으로는 저가치라고 생각하는 매물도 단임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유진아빠님은 이번 강의를 통해 입지와 연식에 따른 투자 범위와 보유기간에 대해서도 말씀하셨는데요, 제가 만약 투자를 하게되면 이번에 알려주신 기준을 가지고 보유기간도 정해서 매도 시점의 상황을 파악해서 대응을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익성-input을 줄이고 output을 늘린다
input을 줄이고, output을 늘리는 방법은 전세가율이 높은 매물을 찾고, 가치있는 물건에 투자하면 된다. 아무리 좋은 매물이라도 비싸게 사면 수익률은 높을 수가 없다. 임장을 통해 가치있는 매물이 무엇이지, 최대한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매물은 없는지, 전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했는지를 확인하며 매물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금보존-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가?
월부에서 공부하기 전에 저는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하니깐 버티면 잃지는 않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상승장에 영끌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손해를 보며 매도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많이 버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원금을 잃지않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가치대비 싼 물건을 사게 되면 조기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고 그로인해 원금을 보존하며 수익은 무한대가 됩니다. 그러므로 전세가율이 높은 물건 즉 가치대비 싼 물건을 사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리스크 관리-감당 가능한 리스크인가?
저는 투자원칙중에서도 이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환수원’ 네가지만 확인하고 마지막을 생각하지 못한다면 가치있는 물건을 사도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감당가능한지 꼭 판단하고 여러 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하여 리스크대비를 해야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환수원리! 본질적인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시장상황이 변해도 투자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투자에 있어서 원칙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유진아빠님도 뼈에 새기라고 하더군요.ㅋㅋ
강의 후반부에서는 유지아빠님은 실전투자 프로세스로 사전준비부터 투자결정하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다루어 주셨고 각 파트에서 어떤 준비들이 필요한지 친절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프로세스대로 투자한 생생한 경험노하우도 아낌없이 나누어주셨습니다. 강의듣는 동안 너무 재밌고 이해가 쏙쏙 잘되어서 시간가는 줄도 몰랐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해주신 유진아빠님 감사하며 마지막의 현실적인 조언도 잊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여러분의 선택과 믿음에 달려있습니다-유진아빠
BM point
-단지분석 하면서 비교평가를 통해 저평가 단지를 찾아보도록 한다
-1등뽑기 시 다른지역의 앞마당 1등과도 비교평가 한다.
-시세트레킹을 한달에 한번씩 해보자.
댓글
올리브윤님, 명확하고 읽기 편한 후기예요. BM point 까지 배울 점이 너무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