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열심히 8팔하게 루틴만들어 0원히 성공하조 왈리아]

  • 24.02.25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예닮

3. 읽은 날짜: 2024.02.22

4. 총점 (10점 만점): 8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1.책을 읽으면 기억이 나지 않아요.

2.책을 읽다보면 정신이 다른 곳에 가 있어요.

3.어떤 책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4.책은 자꾸 책장에  쌓이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5.읽은 책을 어떻게 정리해야 하나요?

6.책에 나온 내용을 어떻게 회사 일에 접목할 수 있나요?

고민과 질문의 내용은 조금씩 달라도 결국 책을 읽어도 머릿속에 잘 남지 않고, 책을 삶에 활용하기는 더더욱 어렵다는 내용이다. 필자는 이를 ‘죽어 있는 책 읽기’ 라고 표현한다.

제대로 살아 있는 책 읽기를 해야 ‘의미 없이 살고 있는 나’를 인생의 주인공으로 성장하게 만들 수 있다.


[Chapter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 저자의 관점에서 보라

#자의식 해체 #아는내용

왜곡은 애써 책을 쓴 저자를 모독하는 것은 물론 책 읽기의 효과를 반감한다. 설령 저자가 하는 이야기가 자신의 가치관이나 평소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더라도 평가의 잣대를 휘두르기 전에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한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깨닫고 적용해야 삶이 변한다.

#본 #깨 #적

깨달음에는 정답이 없다. 스스로 느끼고 깨달은 것이면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 네번은 반복해야 뇌가 기억한다.]

#망각곡선 #반복 #제독 # 1124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반복이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무렵 다시 읽기를 네 번 반복하면 책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하루가 지나면 70%를 잊어버리니 하루가 지났을 때 박복해 읽으면 기억의 상당 부분을 붙잡을 수 있다. 하루가 지나면서 부터는 망각 속도가 다소 둔화되므로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 2주때에 한 번 더,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이를 1124 재독법이라 한다.


– 빨리 읽는 것 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 # 읽기 #마무리 #배경지식

얼마나 빨리 읽었는가 보다는 시간이 좀 걸려도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읽어 책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풍부한 배경지식이 쌓였고, 그러한 배경지식이 가속 엔진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굳이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속독을 하게 된다.


– 알을 깨려면 책과 나의 줄탁동시가 필요하다.

#줄탁동시

가장 쉽고 넓게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책만 한 것이 없다. 책을 읽기 전에 편견 없이 책 내용을 받아 들이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알속에 있는 병아리가 알을 깨기 위해 부리로 껍질을 쫄 때, 어미 닭은 병아리가 빨리 알을 깰 수 있도록 밖에서 껍질을 쫀다. 아무리 주옥 같은 내용이 닮겨 있어도 책을 읽는 사람이 그 내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책 읽기의 효과는 반감 된다. 하루 아침에 고정관념과 잘못된 습관을 버리기는어렵지만 적어도 내 생각이 전부가 아니라 인정하고,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싶다는 의욕 있는 상태에서 책을 읽어야 변화 할 수 있다.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 잔은 차야 넘치고 물은 100도가 넘어야 끓는다.

# 임계점 #차근차근 #인내심

물이 끓는다는 것은 액체였던 물의 성질이 변하는 시점을 ‘임계점’이라고 부른다. 물이 끓기 시작하는 온도가 100도이니 물의 임계점은 100도가 되는 셈이다. 삶을 바꾸고 싶다면 임계점을 통과해야한다. 그러니 조금은 인내심을 가지고 느긋하게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시간을 두고 다양한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왜 삶이 바꾸지 않느냐고 조급해할 이유도 없다.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책을 읽다 보면 반드시 임계점을 통과하는 그날이 온다.


–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착각은 자유 # 실행

안다는 것 만으로 이미 변했다고 착각한다.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마치 실행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Chapter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 책을 읽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연관성 #핵심키워드 #이 책에서 얻고자하는것

좀 더 즐겁고 만족스러운 여행을 하려면 준비를 해야한다. 일정도 꼼꼼하게 체크하면 훨씬 여행이 풍요로워 진다. 아무런 준비 없이 책을 읽어도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지만 그보다는 책을 읽다 조난당할 가능성이 크다.

– 책 속 본깨적의 진가는 재독에서 빛난다.

#밑줄 #박스

무엇보다 책 속 본깨적은 재독을 할 때 큰 도움이 되었다. 밑줄과 박스만 봐도 재독 속도가 빨라지지만 책 속 본깨적을 했을때의 효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즉시 메모해두지 않으면 영원히 놓칠수도 잇지만 책 속 본깨적을 하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 본깨적 노트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책이 전하고자 하는 중요한 내용을 적어보고, 책을 읽고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도 다시 한 번 정리해본다. 인상 깊은 구절이나 좋은 글도 발췌해 적어두면 책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책을 다시 보거나 참조하려고 할 때도 도움이 된다.


– 본깨적 책 읽기, 함께하면 효과가 더 크다.

책을 읽은 후에는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과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똑 같은 책을 보고도 이해하는 수준이 조금씩 다르다.


[Chapter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닫고 적용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적고 머리를 가득 채우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을을 새삼 실감했다.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고 ‘원 북, 원 메세지, 원 액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하루에 한 가지 씩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때 삶은 변한다. 목표가 과하면 빨리 지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삶을 바꾸는 책읽기

책은 저자의 핵심을 파악하면서 읽어야 한다. 나의 자의식 해체되지 않은듯하다. 저자가 왜 이런 말을 하는지 좀더 이해하려고 하고 확장형 사고를 가져야 한다.

안다고 하여 마치 변하였다고 착각도 하게 된다. 좀더 효율적으로 내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저자와 나의 생각을 비교도 해보고 필요한점은 꼭 적용하여 실행해 볼 것.

책속의 저자의 내용을 받아 들여야할 준비를 하고 스스로 변화 하겠다는 의지를 다져야 한다.

책을 읽고 동료분들과 느낀점을 공유해야 한다.


2. 원북, 원메세지, 원액션

욕심이 많아 책을 읽고 다 적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오히려 많은 것을 하려다 보면 지치고 포기하게 된다. 차근차근 책하나 읽고 조금씩 적용해 나아가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책에서 단 한가지 실천하기

2.독서모임 참여하기

3.1124 재독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72.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88. 얼마나 빨리 읽었는가 보다는 시간이 좀 걸려도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읽어 책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101. 책을 읽기 전에 편견 없이 책 내용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112. 아는것을 실행한 것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129. 질문에 답을 할 때는 머릿속으로만 하는 것보다 손으로 써서 정리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손으로 쓰는 순간 생각은 보다 명료해지고, 구체화 되기 때문이다.


댓글


라임페퍼칩
24. 02. 25. 23:07

본깨적을 적용한 본깨적 독서후기! 깔끔하고 상세한 독서후기 쓰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책만 읽으면 이것저것 해보고 싶다가 삼일 뒤에 새카맣게 모든 걸 잊는 제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더라구요 ㅎㅎ 원메시지! 원액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