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본깨적 :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 /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꺠닫고 / 내 삶에 적용하는 것
본 : 똑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기억나는 내용은 다르다.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과 관심 분야가 다르고, 책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제대로 보려면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설령 저자가 하는 이야기가 자신의 가치관이나 평소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더라도 평가의 잣대를 휘두르기 전에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깨 : 책을 보는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봐야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깨달음에는 옳고 그름, 정답이 없다.
적 : 생각은 잡아두기 어렵다. 하룻밤 자고 나면 기억 속에서 사라질 때가 많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독서할 때 흥미를 끄는 부분만 읽어도 좋고, 영 재미없으면 포기하고 다른 책을 읽어도 괜찮다. '책은이렇게읽어야한다'라는 오해와 편견을 깨야 비로소 책을 읽는 참재미를 느낄 수 있고, 그렇게 신명나게 읽어야 삶이 바뀔 수 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학습 10분 후부터 망각 시작. 1시간 후 50% 망각, 1일 후 70% 망각, 1개월 후 약 80% 망각 4번 반복하면 뇌가 기억한다. 1일 후, 1주일 후, 2주 째, 4주째 반복하여 읽기.
좋아하는 책 : 그렇지 않은 책 = 7:3
정보과부하가 실행을 방해한다. 많은 정보를 얻기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 번 반복하여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하나를 알더라도 뿌리까지 완전히 이해하면 헷갈릴 일이 없다.
접고, 밑줄 긋고, 박스 치고, 메모하면서 읽기 중요한 대목 베껴쓰기(출처와 함께) 혼자 10권 읽는 것보다 10명이 한 권을 같이 읽고 토론하는 것이 더 낫다. 다양한 생각을 공유해야 생각이 깊어진다.
333 본깨적
본 : 주제 / 키워드 / 인상적인 구절
깨 : 동기 / 롤모델 / 지식(단순히 알고 있는 수준을 넘어 나의 입장에서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한 지식)
적 : 카이젠(작은 개선) / 아이디어(아무리 좋아도 적용하지 않으면 흙 속의 진주일 뿐) / 액션 플랜(카이젠과 아이디어 실천)
책에서 소개한 책들을 전부 읽을 필요는 없다. 그중에서 읽고 싶은 책, 삶을 변화시키는 데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책만 골라 읽어도 괜찮다.
북바인더로 나만의 '지식자서전' 만들기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저자의 관점에서 책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사고가 확장될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완독 해야 한다는 편견을 깨고 책 읽는 재미를 이어나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32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댓글
열쇠의주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