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4기 29조 Jerry]

  • 24.02.26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20-02.23
  4. 총점: 6점/10점


 독서법에 대한 책을 읽는 경험은 사실 이번이 처음이다. 어릴 때 다닌 독서논술학원과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에서 속독법을 배운 이후로 독서방법이나 속도를 바꾸고자 하는 마음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다른 사람보다 이 책을 통해 깨달음이 적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알 속에 있는 병아리도 바깥에 나가려 애쓰고 바깥에서는 어미닭이 병아리가 나올 수 있도록 쪼아주는 힘이 합쳐 병아리가 부화될 수 있다고 한다. 독서법의 변화 필요를 못 느끼는 내게 이 책을 다소 무덤덤하게 다가왔다.


이 글의 제목으로 등장하는 본깨적은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개인이나 회사 입장에서 (적)용할 것을 독서 과정에서 정리할 것을 강조한다. 책 읽기 전에 저자에 대한 정보, 시대 상황, 책의 플롯을 파악하고 책을 읽으면서 형광펜 또는 색연필로 밑줄이나 박스를 치고 내가 깨달은 것은 위에 적용할 것은 책 페이지 안에 정리한다. 책을 읽은 후에는 나와의 관련성과 적용할 것들을 평가하고 북바인더에 본깨적을 정리한다. 중요한 책에 대한 파지를 오래 가지기 위해서는 일주일 뒤, 2주 뒤, 4주 뒤 재독을 할 것을 강조한다.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지 않으면 그 외에 어떤 음식이 맛있는지 알 수 없듯이 좋아하는 책만 읽으면 다른 좋은 책을 영영 알 길이 없다. 독서 편식 습관은 어른일수록 더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가끔 의도적으로 평소 읽지 않던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의 비율은 7 대 3 정도가 적당하다. 일정 기간 정해두고, 관심 주제를 바꾸어가며 집중적으로 책을 읽는 것도 편식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 97-98쪽


 그래,,, 책 편식 사실 고치고 싶지 않았는데 지난 책부터 느낀다.. 조금씩은 늘리자... 4권 중 한 권이라도 새로운 분야에 대한 책을 읽어봐야지.


반사 기능처럼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면 대부분 인식 이후에 행동이 뒤따른다. 예를 들어 짜게 먹는 식습관이 왜 건강에 나쁜지를 모를 때는 식습관을 바꿀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하지만 짜게 먹지 말아야 할 이유를 인식하면 행동을 바꿀 필요성을 느낀다. 인식의 변화가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 역할을 하는 셈이다. - 113쪽

  단순히 무언가를 하려고 다짐한다고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보다 내가 왜 하면 안되는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듯 하다. 기존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내가 왜 이걸 하면 안되는지 예상되는 결과를 한번 정리해 보자. 


- 책을 읽는 과정에 따른 강조점 정리 -


129쪽 책을 잘 읽기 위해 꼭 해야 할 세 가지 질문

첫째,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둘째,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셋째,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이 질문에 대해 손으로 써서 정리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148쪽 책 속 본깨적 프로세스

1. 관심이 가는 내용,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선과 박스로 표시

2. 표시한 내용을 키워드나 핵심 문장으로 요약하여 페이지 상단에 기록

3. 읽은 페이지에서 새롭게 깨닫게 된 지식이 있으면 하단에 기록

4. 본 것, 깨달은 것을 바탕으로 실천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하단에 기록

이런 책 속 본깨적의 진가는 재독에서 빛난다. 본깨적은 삼색 인덱스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나의 독서법은 읽단 목차 읽지 않고 일고 읽다가 마음에 드는 구절을 연필로 밑줄 치고 페이지를 카톡에 기록한다. 다 읽은 뒤 개인 패드에 정리하고 다시 한번 블로그에 정리한다. 


152쪽 독서 마무리

첫째, 나에게 유용한 책인지 평가하기

둘째,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셋째, 책 속의 책 또는 연관 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은 무엇인가?


198쪽 문학책을 읽을 때 제대로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 저자의 생애와 업적, 둘째, 시대적 상황, 셋째, 소설의 플롯, 세 가지를 알아보고 파악하면 된다.


- 앞으로 더 읽고 싶은 책 -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이기는 습관

그대 스스로 고용하라

익숙한 것과의 결별

디지털 치매

숲에게 길을 묻다

가장 낮은 데서 피는 꽃

백만장자 시크릿

당신의 습관을 깨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왜 일하는가

가난한 아빠와 부자아빠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역행자

부자의 그릇

더 시스템

부자의 언어


댓글


Jerr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