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핫스퍼입니다.
열반기초반이 벌써 시작하고 절반이 지나갔네요. 정말 바쁜 한 주였지만 많이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이 특히 인상적이었고 부동산을 바라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제 주위에는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신 분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부동산 투자 개념을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부동산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의 사람은 주식, 부동산 등등을 하락기에 팔고 상승기에 삽니다. 저 또한 이런 시절이 있었습니다.
월급을 안써가면서 모은 돈을 남들이 하는대로 투자하고 결국 손실을 보고 이러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더욱 너바나님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투자의 성공 여부입니다. 부자들은 남들이 하는 말에 휘둘리지 않고 좋은 물건을 찾고 장기 보유합니다. 따라서 상승, 하락장에서 우직하게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합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제 목표는 "어떻게 하면 돈을 빨리 벌어서 은퇴를 일찍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이러한 생각을 깨부셨습니다.
정말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이 해야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내 집 마련 반을 들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부동산을 평가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치 판별법을 알려주시는 강의에서는 저 말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결국엔 투자를 한다는 것은 남들이 내 물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되팔아야 합니다. 이렇게 가치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정말로 공부를 많이해야하고 임장을 많이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월부에서 말하는 "혼자가는 것은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는 것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을 꼭 명심하겠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거시적, 미시적 요소를 바탕으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질문 형식으로 답해주시는 형식으로 강의가 진행되서 너무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왜 투자를 해도 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되었습니다.
각 원칙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걸 들으면서 제가 예전에 집을 봤을 때를 생각해봤습니다.
제가 처음 집을 보았을 때는 이러한 원칙을 생각하지 않고 그저 보이는대로 듣는대로만 생각을 했습니다.
"탑층이니까 뷰가 너무 좋아요", "이런 것 하나 사두면 계속 월세 받을 수 있어요" 등등 이런 말들을 들었을 때 당시에는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원칙에 대해서 배우고 이 원칙대로 물건을 계속 보면서 성장해나가야겠습니다.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부동산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졌다는 점입니다. 이제는 부동산의 가치를 볼 수 있으며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남은 2주도 많이 배울 생각에 매우 설레입니다!! 화이팅!!
댓글
2강을 통해 너바나님이 가르쳐 주시고자 했던 중요한 포인트를 잘 들으셨네요 열기반 강의만 잘 들어도 부동산 투자의 원칙과 기본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후기 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