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조모임일 일요일이었는데도 생업으로 오프라인 조모임을 참석하지 못해서
너무나 애석하고 조원들과 함께하지 못함에 원망스러웠지요
같이 계신 조 분들을 보며 부러움 마음으로 시작한 내마중 마지막 정식 조모임
3주라는 시간이 어느새 인가 훌쩍 지나갔고
여러 얘기들 속에서 이제 우리가 막 정들었는데
항상 만남이 있다면 헤어짐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그 전에 다가오는 아쉬움과 이 끈을 놓고 싶지 않은 마음은 항상 가득함이 그지 없어라
이번 3주간 내마중 과정 중 이루고자 했던 목표를 리뷰 하면서 느끼게 된 점에 대해서
나눔을 가질 때가 저는 좋았었던 것 같아요
- 완강이 목표였던 분도 계시고
- 10개 단지 뽑기
- 부동산 책 2권 읽기
- 과제 제출 100%
- 조원분들과 성장하기 등
처음에는 보다 가벼운 마음이었을 수 있지만
이전 강좌가 연속되었기에 이번 달에도 같이 병행하고자 했지만
과제까지는 다 하지 못하는 가운데에서도
복습은 진행하신 분의 얘기에서는
우리가 완벽할 수는 없지만 끝까지 노력하려는 모습을 잃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고
주말 이용해서 매물 임장, 미니 임보라도 완료한다는 언급을 통해
저 또한 뜨끔하면서도 이런 점은 배워야 한다는
약간은 셀프 채찍질도 하게 되고
시간 활용하는 방법이 많이 바뀌었다는 의견에서도
내마중 들어오긴 전과 내마중 과정에서 시간 활용법이 바뀐 자 자신의 깨달음이 있었기에
시간 관리의 소중함을 한번 더 누우치게 되고
3주차 조모임
1.
진하나님 : 새벽보기님 투자 할 때 바닥을 찾는 것보다 적절히 싼 가격에 적당한 가치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마음 가짐을 갖고 투자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설명 시 저와 생각이 다른 점이 있었는데 새벽보기님의 생각과 논리, 비교평가를 배워볼 수 있어서 좋았다.
오너천사님 : 스킬보다 돈그릇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와닿았다.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더라도 끝까지 보유하지 않고 놓치게 되면 결과를 얻을 수 없으며, 선배님들의 경험을 얘기해주신 점이 인상 깊었다. 매수할 수 있는 스킬, 저평가 알아볼 수 있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무리하지 말고 보유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단지 생각했던 점이 달랐던 것도 인상 깊었다. 싱글/투자 예시별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강의가 아니었나 싶었습니다.
돈끌님 : 상황별, 종잣돈별 투자 방식과 단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좋았다. 전 강의가 좀 더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고 큐앤에이를 통해 비슷한 사례를 묶어서 대답해주신 것 같아서 이번 강의를 잘 들어야겠다고 느꼈다. 내마중 알짜배기가 많아서 진짜 꼼꼼하게 하나도 놓치지 말고 들었으면 좋겠다. 나중에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김천에서서울까지님 : 큐엔에이 에서 다른 사람도 생각 하는게 다 비슷 하구나 저번 강의에서 어려웠는데 이번 강의에서 되짚어 볼수 있었다 이번에는 조금 희망적인 강의 였다
모멘트님 : 경우의 수를 나눠서 금액별로 투자할 수 있게 말씀해주신게 너무 좋았고 다시 복습해서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겠다 생각했다.
개결선비님 : 다음 스텝까지 고려하고 공부는 끝이 없는 것 같아서 더 막막했다.
2.
모멘트님 : 선사현대 배제현대 고덕안암 연식 비슷. 강남까지의 접근성 봤을 때 40분대, 접근성은 선사현대가 가장 높았음. 지도상으로 봤을 때 마트/백화점 제일 주변에 많은게 배제현대. 1순위 배제 현대!
김천 : 내년 결혼 앞두고 있어서 같이 합산을 해서 강동구 및 광진구 자양동 을 보고 있는데 남자친구의 직장이 강남이라서 강남과의 접근성을 중점을 보고 있어서 백화점, 마트 근접하고 있어서 자양동을 가볼 예정. 우성 1,2차
돈끌님 : 자본금이 부족해서 단지 분석만 강일 리버파크가 제 예산에 맞았었다. 선사현대 구축이라 임장을 다녀오니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암사동에 3년전에 실거주한 적이 있음. 고덕동은 다녀온 적이 없는데 신세계였다. 투자자 마인드와 실거주 고려했을 시 큰 차이가 없어서 생각을 바꿔야겠다, 단지 분석을 다시 하고 정할 수 있을 것 같다. 꼭 임장을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 고덕에 아이들이 정말 많아서 깜짝 놀랐따. 초등학교 고학년 + 중학생 학원가 활성화 되어있음. 단지 내 어린애들, 젊은 부부들 많고 활기차서 좋았다. 천호/고덕 아파트 가격이 차이가 없어서 왜지? 싶었다. 강동 리버뷰 13억, 고덕 그라시움/아르테온 13억 왜지? 의문.
오너천사님 : 강변 그대가 아파트 같은 34평인데 13억, 다른 타입은 9억대 존재. 한강 풀조망의 이유인지 궁금했다. (진하나님 답변 : 한강뷰에 프리미엄이 붙음. 아마 한강 조망에 대한 이유일 것)
송파구/강동구 둘 다 보고 있음. 가락쌍용/풍납쌍용/동아한가람 3가지. 하락율 25% 이상. 풍납 쌍용 1순위. 옆 풍납현대는 이미 13억에 올랐음. 풍납쌍용은 강남까지 접근성이 좋음. 풍납쌍용이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입지를 봤을 때 송파구이긴 하지만 하위 생활권이라 교통을 두고 봤을 때 나쁘지 않다. 내일 휴가를 내고 풍납쌍용, 가락쌍용 직접 임장갈 예정.
컨셔리님 : 동아한가람, 선사현대, 배제현대 3순위. 입지 조건으로 봤을 때 배제현대- 거주분리, 내집마련 - 동아한가람(교통, 학군) 같이 임장 못 간 것이 너무 아쉽.
3.
** 직접 임장 다녀온 후 카톡방에 후기 남기기(이번주 과제)
4.
컨서리님 : 과제 100% 달성!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새벽보기님 강의 중 여러분은 단지를 잘 고르라 하지만 단지보다는 마인드와 자기 투자적인 관점에서 보아라는 것이 인상 깊었다. 아파트만 잘 고르는 것이 아니라 마인드 재정비한 것이 한달동안 가장 많이 바뀐 것.
모멘트님 : 내마중 완강이 목표! 강의 러닝타임이 길고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 일상을 많이 내려놨다. 시작할 때 강의 완수가 목표였는데 마지막까지 열심히 하겠다.
돈끌님 : 2월 한달동안 내마중 강의 완강! 구리임보 완성 못함. 실준반 강의 복습은 끝냈음. 임보 쓰는 것이 어려워서 강동구 적용하면서 복습하면서 많이 배웠음. 내마중 강의는 들으면서 괴로웠음. 하나씩 모르는 지역도 디테일하게 임장 갈 때 지도 펼쳐놓고 주변도 분석하며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50% 완수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너천사님 : 10개 단지 뽑기! 송파구까지 욕심을 냈고 3월 첫째주까지는 주말 이용해서 매물 임장, 미니 임보라도 완료하고자 함. 안 들어봤던 강의라 호기심, 궁금해서 왔는데 투자와 구체적인 강의까지 주셔서 너무 좋은 강의였다.
개결선비님 : 부동산 책 2권 읽고 기사 스크랩, 완강하기! 책 2권은 시작은 했는데 아직 완료는 못 함. 기사 스크랩은 완료. 완강은 다음주까지 완료할 예정. 시간 활용하는 방법이 많이 바뀌셨다.
진하나님 : 완강&과제 제출, 조원과 함께 성장하기! 해외 거주 때문에 최소한의 것만 하고 있었는데 열심히 하고 나눠드리고 싶었는데 너무 아쉬웠다. 조모임 시간만이라도 활용하고자 했다. 남은 기간동안 마무리 잘하고 과제, 후기 남기고 싶다.
김천 : 완강하고 조원분들과 성장하기. 월부 강의를 처음들었는데 좋은 선배님들을 만나서 알아가게 되서 감사했고 월부 강의를 수강 예정이다. 다같이 열심히 해주셔서 감사하다.
5.
오너천사님 : 비전보드를 써보는 내마기 강의 과제, 계획된 비전보드를 이미지화, 직접 만드신 것을 핸드폰 뒤에 갖고 다니심. 계속해서 리마인드, 자극받을 수 있음.
총 목표 50억, 1년 하와이 살기, 남편 작업실, 꼬마 빌딩, 나의 남편과 조기은퇴, 아기 둘 잘 키워내는 것. 문화해설사 자원봉사, 월부 멘토
월부 카페나 월부 닷컴에 표 다운 가능. 추천드리고 싶은 강의임.
돈끌님 : 비전보드를 써서 몇살에 은퇴를 하고 어느정도 금액이 들고 실질적인 금액이 드는 지 계산(의료보험비, 차, 실매매) 너무 좋음.
기대 수명 100세, 노후 자금 232억, 서울 한남동 펜트하우스 50억 살기, 비행기 티켓 전 가족 50억
실질적이라기보다는 그 때는 부동산을 잘 모르고 꿈을 쓴 것. 표와 수익률이 있는데 수익률 20%, 매년 1억 2천을 넣어서 55세에 은퇴 가능.
실질적인 내 자금에 맞춰서 다시 해보는 것도 좋음. 좀 더 현실적으로 바뀜.
컨서리님 : 총 목표 100억. 강남 한강 보이는 아파트 당시 압구정 50억, 나머지 50억 가족들 병원비용. 열기반 추천. 이 금액이 절대 우습게 들리지 않고 너나위님이 진지하게 말하심. 다음달에 할 일은 선택 과제 중에 마지막 4주차에는 90일 챌린지가 나옴. 이미 90일 챌린지 목표 해두셨음.
ㄴ 질문 : 내마중 수도권은 서울 위주, 지방은 겹치는 것이 있는지? >> 지방에서 내집마련하고 팔지 않는 경우는 없음. 계속 넘어가고 서울에서 하나 사놓고 지방 투자. 지방은 살기 좋은 지역은 투자하기도 좋고 수익율도 좋음. 투자개념으로 거주분리라면 서울을 추천해주심. 기회되면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음.
진하나님 : 50억 4000만원. 노후자금 18억 거주마련비용 24억 여가생활 2억
매달 1일이면 순자산 계산해보고 목표금액이 얼마인데 이번달은 얼마나 모았는지 검토한 후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둠. 전체 총액이 중요한데 현금흐름으로 받아서 투자하는데 총 전세액을 목표로 잡고 있음. 순자산 보다는 전세가를 먼저 생각함. 전세가는 내가 하면 채울 수 있음. 순자산은 내가 산 물건이 올라야 채울 수 있는 것.
(**전세가의 의미? 3억 5천 투자 > 10개, 총 자산은 35억이고 총 전세가는 30억, 순자산은 5억. 내가 물리고 있는 자산은 전세가인 30억임. 2년마다 5% 올린다고 했을 때 매년 7500이라는 현금흐름이 들어옴. 회사를 안 다니는 선택, 내가 받는 7500만원으로 재투자도 할 수 있음. 순자산 경우는 사이버 머니로 볼 수 있음. 순자산은 안 팔면 100억이든 300억이든 똑같음. 전세금이 30억인 사람이랑 100억인 사람은 다름. 100억이면 일년에 1억 5천이라는 현금흐름이 들어오기 때문에 다를 수밖에 없음, 전세 투자자들은 내 자산에서 전세금액이 얼마인지가 중요함. 총 전세 50억을 목표로 자산을 모아가려고 하고 있음)
노후에 돈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지내고 싶고 돈 때문에 내가 선호하는 것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 아내와 가족들을 위해 더 좋은 선택지를 위해 그런 삶을 만들어나가고 싶다.
6.
컨셔리님 : 돈끌님 > 팀장들은 끝까지 하지만 글 받아적어서 남기는 것 쉽지 않음. 돈끌님 글이 남겨야 조장님이 후기 남길 때 다시 보게 될 수 있음. 진하나님 > 짧은 시간에 큰 도움을 주심. 월부에서 큰 모범적인 선배의 모습이었음. 내마중에서 봬서 너무 신기했음. 오너천사님 : 많이 힘드셨을텐데 굳건히 조장의 자리를 지켜주셨음. 조장이란 자리가 쉽지 않았을텐데 고생하셨습니다.
모멘트님 : 처음이라 다 배우고 같이 열심히 할 수 있었음. 오너천사님 > 조장의 자리에서 끝까지 안 들어오시는지 챙겨주시고 자극이 되어서 열심히 했음.
김천 : 조장님이 한분 한분 전화를 돌리셔서 얘기해주시고, 닉네임같이 천사처럼 다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하나, 컨서리님이 아빠처럼 잘 해주셨고, 모멘트 동지 돈끌님 성격 시원하셔서 조장님 힘 되셔서 모두 같이 공부했으면 좋겠다.
돈끌님 : 쉬어가는 타임으로 들었는데 제일 힘든 강의였고 포기하고 싶고 현타가 왔었다. 내가 이렇게까지 모르고 있구나 괴롭고 힘들었는데 저번 강의 끝나고 조모임 했을 때 걱정, 고민거리를 물었을 때 진하나님께 물었던게 너무 큰 도움이 되었다. 내마중에서 뵐 수 없던 분을 봐서 투자를 해보신 분들을 뵙고 뷰 자체가 달라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과 카톡에 질문하면 바로 답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조장님도 가이드 분처럼 오늘 임장도 다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나중에는 선배님과 조장님처럼 나눔을 많이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개결선비님 : 오너천사님 > 조장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하나님 > 나눈게 없다고 하셨는데 너무 큰 도움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컨셔리님 > 감사합니다. 돈끌님 > 좋은 에너지 모멘트,김천 > 화상으로 봐서 좋았다. 루시아님 >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루시아님 : 오너천사님 > 늦게 합류했는데 챙겨주신 조장님 너무 감사합니다. 진하나님 > 투자조언 갈아타기에 큰 도움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오너천사님 : 돈끌님 > 팀 분위기를 이끌어주시고 질문으로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컨셔리님 > 과제 챙겨주시고 하나하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하나님 > 투자 초보일 수 있는 저희에게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시고 많이 배웠습니다. 이런 모임 통해서 뵐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개결선비님 > 실제로 투자하시려고 말씀하시는 인사이트들이 이런 점도 고려할 수 있구나. 주제를 던져주셔서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김천 > 과제 열심히 했음. 모멘트님 > 올빼미 팸으로 같이 과제 열심히 해서 감사했다. 루시아님 > 투자했었던 얘기, 뷰가 달랐고 인생의 연륜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음.
진하나님 : 김천,모멘트,스드메님 > 처음 들었는데 고생 많으셨다. 온라인 1.5배로 듣는데 내마중은 수준 높은 강의여서 저도 설명해주시는 말씀 더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들었다. 강의 들으면서 고생하시면서 들었을까 강의 따라오고 조모임에서 이야기 듣고 경청하시는 것만으로도 이해 안 되지만 열심히 따라와주셔서 대단하셨다. 월부 강의가 다 이렇게 어렵지 않다. 내용들 자체가 수준이 높아서 내가 부동산을 몰랐다 라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다른 강의도 들어보셨으면 좋겠다.
오너천사님 > 조장으로서 분위기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624782?studySeq=741023&fromReport=1&displaySeq=2473
댓글
컨서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