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깨적을 읽으면서 '삶을 바꾸는 독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동안은 그냥 읽기만 하는 독서였다면, 삶을 바꾸는 독서를 꼭 삶에 적용해보고 싶다.
그래서 노션으로 독서일지를 만들어서 한 권 씩 쌓아가려 한다.
After reading
- 책을 읽고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 삶을 바꾸는 독서, 본깨적, 실행!
- 책을 읽고 얻은 것은 무엇인가?
-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얻었다.
-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보다 가볍게 하지만 깊게 읽고 싶은 동기를 얻었다.
- 언제나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한 책에서 한 액션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본 것
- 18P
- ‘가슴 뛰는 삶’은 뚜렷한 비전 없이 살던 나를 되돌아보게 해준 소중한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수없이 자문했다. ”과연 내가 간절히 원하는 일은 무엇일까?”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삶은 어떤 것일까?”
- 68P
- 하지만 책을 읽고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책 읽는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특히 그동안 책을 읽었는데도 변화가 없어 답답했다면 이전에 어떻게 책을 읽었는지를 돌아보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살아있는 책 읽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살아있는 책 읽기는 ‘본깨적 책 읽기’로 통한다.
- 70-72P
- 본 what I see -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 깨 what I learn -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 적 what I apply - 우리(개인/회사) 입장에서 적용할 것
- 83-84P.
- 하루가 지나면서부터는 망각 속도가 다소 둔화되므로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 2주째 한 번 더,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이를 1124(1일, 1주, 2주 4주) 재독법이라 한다. 한 달 동안에 네 번을 반복해서 읽으면 해마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라 판단하고 기억 속에 각인하는 작업을 한다.
- 90-91P
- 보통 책을 읽는다고 하면 책을 읽는 그 자체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삶을 변화시키는 책 읽기는 단순한 책 읽기를 의미하지 않는다. 운동할 때와 같이 책을 읽을 때도 준비와 마무리 과정이 필요하고, 이 모든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책을 읽었다고 할 수 있다.
- 속독의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배경 지식이 많으면 책 읽는 속도는 빨라진다.
- 112-114P
-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런 우를 범한다. 안다는 것만으로 이미 변화했다고 착각한다.
- 정보 과부하로 인해 실행을 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얻기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번 반복하면서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 P232-234
- “넌 그렇게 책을 많이 읽었는데 왜 삶은 변하지 않니?”
-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닫고 적용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적고 머리를 가득 채우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음을 새삼 실감 했다.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고 ‘원 북, 원 메세지, 원 액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 과한 욕심은 오히려 실천을 방해하므로 한 책에서 하나씩만 꾸준히,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삶은 충분히 변한다.
깨달은 것
- 내 관점에서 읽지 말고, 저자가 무슨말을 하고자 하는지 저자의 관점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 독서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 있었다. 고정관념을 깨고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해보자.
-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충분하다.
-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 나를 둘러싼 내 고정관념을 깨기위해서 독서가 필요하다.
- 지적 만족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내 삶을 바꾸는 독서’를 해보고싶다.
- 삶을 바꾸는 책 읽기는 ‘본깨적’ 이다.
- 책을 몇 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수 있을까.
- → 저자는 본깨적 300권을 목표로 읽어보길 권한다. 분명히 임계점을 넘을 수 있다. 바뀔 수 있다.
-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부터 제거하라.
- →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실행 실행 실행!
- → 정보 과부하가 실행을 방해한다. ‘적더라도 깊이 있는 정보’가 행동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좋은 책은 읽고 또 읽자! (재독)
-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 → 좋은 책은 1일, 1주, 2주, 4주 재독법으로 포맷되지 않도록 각인하자.
- 과한 욕심은 실천을 방해한다. 한 책에서 하나씩만 꾸준히, 확실하게 실천하자.
적용할 것
[one message]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를 원한다면, 본깨적 독서를 반드시 실행하자!
[one action] 300권 본깨적을 해보고 싶다. (3월 한 달동안 10권을 읽고 본깨적을 작성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