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9.8 – 2023.9.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거짓말_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
#멀티태스킹 #의지력 #균형
멀티태스킹은 허상이고, 의지력은 자원이며, 완벽한 중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2부.진실_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초점탐색질문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3부. 위대한 결과_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있다. ‘지금’의 목표를 설정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장애물들을 치울 수 있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하는일들을 모두 관통하는 단 한가지로 축소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민이 한두개가 아니었다. 내가 아이들을 잘 케어하고있는지도 잘 모르겠는데, 회사일은 계속해서 바쁘기만하고, 부자가 되고싶지만 회사 급여만으로는 될 수 없다는 걸 알아버렸고,.. 투자공부를 할 시간에 아이를 봐줄 수 있는 가족이 근처에 있지도 않았다. 그렇다고 일을 그만둘수도, 투자공부만을 할수도, 아이만 볼수도 없는 노릇이다. 어디서부터 잘못된걸까? 아이들은 계속 방치된채 회사에서는 자주 깨지고 귀가하면 집은 엉망진창,, 임장은 남편과 합의가 있어야만 가능하지만 최근들어 잦은 주말당직으로 독박육아까지 하고 있는 와중에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책을 읽으면서 그런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내가 독박육아를 하는 것이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면. 아이들과 임장을 가도 되지 않나? 카페의 발도장을 부러움에 들여다보고 있으면 가끔 아이와 함께 임장한 발도장을 볼 때가 있는데, 나는 왜 시도해보지 않았을까? 물론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고 셋이라서 그들을 모두 데리고 나갔을 때의 정신없음이 불보듯 뻔하지만, 임장을 가지 못해서 속상해하는 시간에 아파트 하나라도 더 보면 될 일이 아닐까? 싶은생각이 들었다. 내가 혼란이 예상되는 것을 미리 회피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애들데리고 임장 한번이라도 가봐야겠다고 다짐했다.
또 한가지, 직장에서 막내로 일한지 3년이 다 되어가는 중인데 중요한 업무 뿐만 아니라 잡다한 일들도 하다보니 여러가지 다양한 선배들의 일을 다 맡아서 하고있는 나를 발견했다. 내 책상에 두세명이 와서 나에게 일을 주겠다고 서로 자기가 먼저라고 ,, 다투시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배우는 입장에서 다 중요한 일이었다면 이제는 거절을 배워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너무 여러가지 일을 하느라 실수가 잦아지고, 중요한 일을 빠트리기까지 하는 경험을 했다. 나의 개인적인 일 뿐만 아니라 회사를 위해서라도, 거절을 표현하고 우선순위를 가져오는 연습을 해야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이들 데리고 임장가보기
2. 하루세번은 거절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8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떄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따.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p.40 등비수열은 아주아주 긴 기차와 같아서 처음에는 천천히 움직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속도가 멈출 수 없이 빨라진다.
p.43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한 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한 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 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p.56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누구도.
p.80 우리가 찾는 진정한 해법은 언제나 눈에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만 불행히도 너무나 많은 수의 거짓에, 결국 헛소리에 불과한 ‘상식’의 홍수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다.
p.88 나이를 먹을수록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라고 믿는 건 점점 더 쌓이기만 한다. 할 일이 엄청나게 늘어나고, 일이 지나치게 커지며, 능력 이상의 일을 맡겨도 한다.~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p.94 “가장 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목록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
>공감..
p.114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찾아보면 같은 노력이 언제나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금세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 원칙을 삶에 적용하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든, 원하는 성공의 문을 열 수 있을것이다.
p.116 NO 라고 말해라. ‘나중에’ 라고 하든 ‘안 된다’고 하든, 중요한 건 가장 중요한 일이 끝날 떄까지 다른 모든 일에는 ‘지금 말고’라고 딱 잘라 말하는 것이다.
p.128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 가지 일을, 아니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p.136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런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말이다.
P144 멀티태스커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른다. 멀티태스커들은 수명을 단축시키고 행복을 뺴앗아가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한다.
p.156 사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 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p.158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170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p.172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일단 습관이 들고 나면 그 습관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또 다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라.
p.192 인지적으로 아주 조금 더 힘든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나쁜 선택을 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는 뜻이었다.~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그래서 내가 실전반때 그렇게 군것질을 했던걸까…
p.203 의지력이 바닥난 상태에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완수했다면 당신의 기본값이 곧 성과의 정도를 결정할 것이다.
p.206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한다. 다시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p.210 의지력을 넓고 얇게 퍼뜨리지 않는다.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무엇이 중요한지 정한 다음 그 일을 위해 의지력을 아껴라.
p.236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워한 성과를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 된다. 이떄 바로 중심 잡기가 필요하다.
p.238 그렇게 하려면 다른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p.249 큰 성공을 두려워하면 성공을 피하거나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p.315 하나의 일을 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들을 이제부터 노력을 덜 들이고도 할 수 있거나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p.346 큰 질문을 던질 떄는 어려움이 생긴다. 바로 큰 질문을 던지면 큰 해답을 찾아야 하는 또 다른 도전 과제가 생긴다는 점이다.~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로 가는 길 역시 험난하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p.356 목표를 세우는 것은 질문을 던지는 것과 같다. “저걸 하고 싶다.”에서 저걸 어떻게 이루지?”로 바꿔라.
p.395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길에 나타난다고 하는것이다.
p.444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g라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p.447 성공하는 사람이 되렴녀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p.475 당신을 찾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언제 시간이 나는지 미리 알려라.
p.488 시간을 ‘예약’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한다.
p.492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느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p.507 현실을 정면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큰 강점이다. 남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위치에 서게 되기 떄문이다.
p.523 생산성을 후며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1.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p.526 파고들 때에는 다른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p.534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p.564 정신이 팔릴 만한 곳에 스스로를 놔두지 마라. 당신의 물리적 환경도 중요하고, 주변 사람들도 중요하다. 자신의 목표 달성을 돕지 않는 환경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은 너무나도 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