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꿈바람입니다
3주차 강의 첫 말씀은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아는 걸 실천하는것 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늘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것이 힘들고 그걸 꾸준히 하는 건 더 힘들다 일이라는 걸 절실히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자신이 없어 강의를 재수강하면서 환경 안에 있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혼란스러운 시장환경에 너바나님의 인사이트와 투자자로 가져야 할 마인드를 다시 한번 재정립할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추천도서 이야기를 하시면서 클래식을 좋아하신다고 하셨습니다. 클래식한 책을 읽으면 그때 그 시장에서만 적용되었던 것(변하는 것) 현시장에서도 적용되는 변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오래된 투자고전을 읽으면서 가끔 공감이 되지 않는 시간배경등으로 집중이 안될 때가 있었는데 이 말씀을 듣고 나니 그 책에서 얻어야 될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가 본질은 놓치고 책을 읽고 있었구나 생각했습니다.
-고전을 읽을 때는 지금 적용해도 변하지 않는 투자의 본질적인 부분에 무엇인지 파악하면서 읽자
혼돈의 부동산 시장
미래의 최고의 예언자는 과거이다.
과거의 부동산 시장을 통해 현재시장을 이해하고 하락장에서 어떻게 기회를 잡아야 되는지 배웠습니다.
가격은 가치와 심리로 형성되는데 가격은 주인인 가치를 벗어날 수 없다. 가격이 가치를 앞서거나 뒤서거나 할 수 있지만.... 시세를 외우고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치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저평가를 알 수 있다고 생각!! 그동안 1호기 물건을 잘 찾기 못하고 있는 건 시세도 시세지만 앞마당의 가치를 명확하게 "쟤가 얘보다 나아"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알고 있는가라는 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도시별 생활권을 비교했을 때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는가? 과거 시장을 통해 어디가 더 올랐는지(전고점비교) 비교해보자
월급쟁이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
1단계 : 목표금액 정하기
2단계 : 목표자산 축척하기
3단계 : 투자실력 쌓기
세상은 선불이다. 자판기처럼.... 1000원짜리 생수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1000원을 넣어야 한다.
투자로 근로소득보다 더 큰 수익을 원한다면 투자로 일처럼 그만큼의 인풋을 넣어야 한다.
목표 금액이 클수록 대가는 더 커진다.... 열기를 들으면서 걱정없는 노후자금(은퇴자금)으로 55세에 퇴직한다고 가정했을 때 35억이 필요했습니다. 현재 제가 1년에 모을 수 있는 종잣돈 4천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87년이 걸리는 액수입니다. (정신차리자!!) 이렇게 큰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기만 해서는 안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돈을 벌어 모으는 단계를 지나 돈을 불리고 돈을 부리는 단계까지 가지 위해서는 중간에 반드시 돈을 불리는 단계(투자)가 있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공부만으로 늘릴 수 있는 통찰력의 한계가 있음...경험해야지만 알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걸 잊지 말자)
-직장인 투자자 VS 투자하는 직장인 :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점이 어디인지 포지션에 맞게 (인풋을 넣자)행동하자!!
인생의 성공 전에 겪을 과정
1단계:반짝임-2단계:성장이 멈추는 시기-3단계:성공이 올때까지 버티는 시기-4단계: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 시기-5단계:성공
매시기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외부시장상황을 판단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신 방법을 통해 제 문제를 파악해 보았습니다.
성장이 멈추는 시기
내부강점 : 직장을 다니고 있다. 아이가 없어 남들보다 시간적 여유가 많다. 월급외 영업수당을 벌 수 있다.
내부약점 : 남편과 가치관의 차이(반대는 아니지만 지금 함께하는 시간을 더 중요시 여김). 투자를 하면 현재 거주중인 곳에서 나가야 된다(보증금 외 추가자금 필요). 의지가 약하다. 미루는 성격
외부기회 : 하락장 전체적으로 절대가가 낮은 시장상황
외부위협 : 전세가도 같이 낮아 투자금이 많이 드는 상황
"동기부여 X, 투자습관 O "
반짝이는 시기가 지나고 성장이 멈추는 시기가 오면 동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습관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슬럼프가 오지 않는 사람은 없다. 의지가 약하고 미루는 성격이리면 나를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으로 밀어넣자!!
다행히 3월에 밀어 넣을 수 있는 환경에 들어갈 기회가 생겼다!! 나는 벽을 넘었다!!
댓글
꿈바람님~역시 월부선배님이시고 내공이 있으신분이라 강의후기도 울림이 큽니다~슬럼프가 왔다는건 그만큼 열심히 최선을 다했기에 올 수 있다 생각합니다~이제 벽을 넘어서 어디든지 자유롭게 넘나드시며 원하는 목표 꼭 이루시길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