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17기 78조 여름어멍]

  • 24.03.02

이번 권유디 강사님의 강의는 지역 분석 뿐만 아니라, 투자자로서의 지방 투자를 할 때 바라봐야 하는 관점을 더 많이 배운 것 같다.

강의 1강에는 이번 지투기 3주 동안 배운 지역들을 전체적으로 요약 정리해주셨고, 권유디 강사님의 의견과 앞으로 지역을 어떻게 접근 해야 하는지 정리해 주신 것 같아 앞선 선배 투자자들이 현재 지방에 대한 생각과 관점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 좋았다.


전국 중소도시 랜드마크 아파트의 가격을 보면서 저평가 된 것, 매매&전세가의 흐름, 공급에 따른 전세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알 수 있고 중소도시의 비교와 순위를 통합해서 설명하니까 지역 간의 위상의 차이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번 권유디 강사님의 지역 분석은 A,B 두 지역이었으며, A,B 지역의 위상과 주변 광역시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기 때문에 A,B,광역시 총 3곳 지역의 입주(공급)를 확인해서 함께 봐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역시 지방은 공급의 영향이 큼)


A지역은 5개구가 있으며, 특징과 입지 순위가 명확하게 나눠지며 선호하는 땅과 단지를 알고 골라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셨다. 또한, 중소 도시는 일반적으로 교통은 중요하지 않다고 배워왔는데, A지역은 지역 중간에 산단이 있기에 출퇴근 시간에 교통 체증이 많고 그것의 영향이 아파트 가격으로도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이 있다는 것 즉, 중소 도시 각각의 지역을 특성과 지역마다 바라보는 관점이 다 다르며, 지역의 특징을 명확하게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강의였다.

B지역은 주변 광역시의 위성도시로서 역할을 하며, 입지 보다는 연식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투자자는 하락 된 가격에 사서 상승장에 실거주자에게 매도 해야 하기 때문에 실거주자가 선호하는 느낌 + 웅장함을 느끼며 투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즉, 선호도를 아는 것, 내가 아는 지역 중 같은 투자금 대비 가치가 높은 물건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앞마당의 절실함이 더욱 간절해지는 시간이었다. 부동산은 이해가 아니라 실거주자, 지역 사람들의 공감이 중요하며, 그것을 내 기준에 맞춰 생각하는게 아니라 온전히 받아드려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이번 강의를 통해 지역 분석 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고 지방투자 기초반 완강을 통해 지방투자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 수 있었음에 감사하며, 더더욱 지방투자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매 강의 마다 강사님들의 강의 퀄리티에 4번 놀라며, 초보 투자자로서 겸손함을 배우며 결국 꾸준함을 강조하는 강사님들의 조언을 깊이 새겨야겠다.


감사합니다.




댓글


여름어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