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그릿 독서정리노트] 원씽(ONE THING)








요약 / 배운점 / 실천


원씽이라는 책을 읽기 전에 나는 몸소 작은 원씽을 스스로 배웠었다.


나는 중학교 2학년 때 기타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이유가 단지 중학교 옆 반에 있었던 친구가 연주하던 그 핑거스타일 연주곡이 너무 멋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그 연주곡을 하겠다는 마음(단 하나의 목적의식)으로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원가기 2~3시간 동안 계속 기타 연습(우선순위 정하기)만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학교에도 종종 기타를 가져가서 쉬는시간동안 학급 친구들에게 기타연주하는 것도 보여주고(남에게 진척현황을 보여주기=책임감) 긍정적인 피드백도 받으면서 기타에 푹 빠졌었다.


그 단 하나만 제대로 팠더니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밴드부에 가입도 하고 밴드 대회도 나가고 입상도 하는 나의 첫 성공 경험이 만들어졌었다.


그 이후로 어떤 분야라도 생산성을 만들어 내려면 그 핵심인 단 하나를 죽어라 파는 것이 성공전략임을 몸소 알게 되었다.


원씽은 위 프로세스의 성공경험을 이룰 수 있도록 제안하는 가이드북 같다. 어쩌다 보니 경험하게 된 성공공식임을 원씽을 통하여 이제야 깨닫게 되었다.


어디 분야에 성공하려면 단 하나의 목적의식을 갖고 → 우선순위를 정하여 → 단 하나를 위한 시간 확보를 하고 보호하며 → 생산성을 만들어라!


그리고 어떤 분야라도 “다른 모든 일을 더 쉬워지거나 필요없게 만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지 아주 작은 단 하나를 만들어서 실천하자.


책 내용 및 생각


[ ✍️ 원씽 p18] 초점을 좁혀라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이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 원씽 p24]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 ✍️ 원씽 p40] 트루니시스의 문제점

트루니시스 : 우발적이거나 심지어 의도적인 거짓도 어느 정도 ‘진실스럽게’ 들리기만 한다면 우리가 진실로 받아들이는 모든 현상

그 현상으로 단 하나의 정신을 받아들이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로 높이려면 거짓된 믿을을 몰아낼 필요가 있다


[ ✍️ 원씽 p47]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할 일 목록은 우리의 좋은 의도를 담아 놓은 유용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까지 해내야 한다고 우리를 괴롭히는 원흉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즉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을 한다.


성공에 있어 80/20 파레토의 법칙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20퍼센트만 남기고, 거기에서 다시 20퍼센트만 남기는 식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이르기까지 계속해라!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 ✍️ 원씽 p60] 많은 일을 망치는 능력, 멀티태스킹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사람은 두 가지의 일에 동시에 집중할 수는 없다. 그저 주의력이 이리 갔다 저리 갔다가 하는 것뿐이다.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이다.

한 번에 두 가지의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 ✍️ 원씽 p74]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관리가 철저한 삶’을 사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말고 강력한 습관을 지닌 사람,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이용하는 사람이 되어라.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그리고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습관을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 ✍️ 원씽 p83] 의지력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타이밍’

의지력, 다른 말로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은 미래의 성공을 가리키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타이밍이다. 의지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타이밍 1: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연료가 된다. 의지력을 최대로 발휘하려면 연료통이 꽉 차 있어야 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 맞춰 먹어

타이밍 2: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 ✍️ 원씽 p108]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균형이 안 잡혔다고 말하는 것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거나 충족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무언가는 언제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다른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해 극단적으로 균형을 깨뜨려야 한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주면 된다.


[ ✍️ 원씽 p138] 초점탐색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이 문구를 매번 생각하여 거추장스러운 것들은 줄이고 줄여서 아주 작은 단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


[ ✍️ 원씽 p168] 직선코스로 가라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 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ㄱ실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 ✍️ 원씽 p183] 흔들림 없는 변화의 시작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목적의식은 스스로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강력한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 ✍️ 원씽 p198]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생산적인 활동은 삶을 바꾸어 놓는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 방법은 간단하다.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라. 그 시간을 그리고 보호하라.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정기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면 습관이 되도록 매일 적당한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하루에 적어도 네 시간씩을 따로 떼어두는 것이다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 ✍️ 원씽 p222]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의 약속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1만시간의 법칙 → 하루에 약 네 시간동안 10년의 기간을 계산하면 1만시간이 나온다.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시간 확보하기에선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조슈아 포어의 OK고원을 생각하라 →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한다. 도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의식을 지닌 방식으로 시도해 보아라.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단순히 일의 진척 상황을 누군가 정기적으로 나누는 것만으로 효과를 두 배나 높일 수 있다. 남과의 책임의식을 레버리지하여 일의 진척을 높일 수 있을 것


[ ✍️ 원씽 p238]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 거절하면 자유로워진다.

혼란에 대한 두려움 → 단 하나에 집중하다보면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압박에 대한 굴복하지 마라.

건강에 나쁜 습관들 → 에너지 사용 계획을 세워라.

목표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 성공하려면 주변 환경이 당신의 목표 달성을 도와줘야 한다


댓글


user-avatar
승숭user-level-chip
24. 03. 03. 16:27

용그릿님 독서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