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p49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인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내가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에 비슷한 얘기여서 공감이 많이 갔다. 살면서 집은 큰 문제인데 전세를 계속 사는게 답이 없겠다는 생각과 이걸 누가 해결해줄 일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부분에서였다. 사실 그동안 제대로 마주하기를 계속 피했던 거 같다. 투자 이유는 명확하다.
p76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소비자산만을 구매하는 위치에서 직장인 투자자, 자산가의 위치로 가기 위해 소비 방식을 바꾸어야한다. 힘들게 일한 돈을 다 소비하는데만 썼다니... 내가 일하고 싶다고 해도 나이는 들고 은퇴시점은 오는데, 독서모임을 위해 은퇴시점 이후 필요비용과 모을수 있는 돈을 적어보니 아 이게 미룰일이 아니었구나 깨달았다. 지금부터라도 소비자산에서 생산자산으로 옮기기 위한 비근로소득 창출과정을 제대로 거쳐야겠다.(아직 1단계밖에 잘하는 것은 없지만 🤣)
p117 레버리지는 리스크를 감수해야하는 투자 수단이지만, 잘만 활용하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p134 가진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
p155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200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인 셈이다. 결국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 가지를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전세금 레버리지, 저평가, 경험(아는 지역)을 늘리면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지금시점의 나는 투자실력을 갖추어야 모두 가능한 것들이다. 지금 할 수 있는 것 부터 하자.
p325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보고 깨달았으면 적용하자!
p49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인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