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 읽은 날짜: 2024.03.03
-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 월부에서 하는 투자의 기본기에 대한 책이여서 처음 월부 오기 전에 읽었던 월부은과 4번째 강의를 들으면서 읽는 월부은은 다르게 느껴졌다. 열기때 왜 노후자금 계산하고 비전보드 그리는지, 실전준비반때 했던 모든 임장의 행위들을 connect the dot 하는 느낌이였다.
STEP2. 책에서 본 것
Why 왜 투자를 해야 하는 가
- 자본주의의 중심에는 은행으로 대표되는 금융시스템이 있고 은행은 있지도 않은 돈(이자)를 만들어내서 통화량은 팽창하고 통화가치는 하락하고 물가는 오른다.
- 물가가 오르는 건 화폐의 가치가 떨어져서이다.
- 아파트는 필수재이자 투자재. 아파트는 물건이기에 인플레이션으로 계속 상승한다.
- 월급의 양극화
- 노후준비는 셀프다. 투자의 목표 1단계는 노후준비, 2단계는 경제적 자유
⇒ 투자는 선택이 아닌 자본주의에서의 필수이다.
Direction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버는 사람(노동, 근로) vs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
- 돈을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에 써야한다. (은행의 예금도 소비자산)재태크나 투자에 무관심한체 시간을 투입해서 벌고 소비자산을 구입하는 직장인에서 직장인 투자자로 결국 시간과 무관하게 벌고 생산자산을 구입하는 자산가로 바뀌어야한다.
- 돈버는 방식도 쓰는 방식도 바뀌어야하는 것.
- 시간→급여→지출최소화(절약)→돈모으기(자본화)→생산자산사기(투자)→시스템
- 꾸준한 투자는 정확한 이해와 기준이 필요하다.
- 금융상품은 누군가 공산품처럼 가공한걸로 가공하는 데 드는 비용은 소비자에게 전가된다.
-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가? 원금 보전에 대한 집착이 강한데 시간이 지나 돌려받으면 처음보다 한참 못미치는 수준이 된다.
- 아파트는 전세금 레버리지 사용가능하다. 눈덩이 효과로 자산크기 업, 기대수익 업, 전세금 이자 줄 필요없다 but 임차인에게 보금자리 빌려줘야
⇒ 투자처, 투자 기준 찾아야 - 전세레버리지를 사용한 아파트 투자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부동산의 입지는 위치 = 가치
- 첫번째 기준 : 저평가된 상태인가 아닌가? 호재는 보너스일뿐 언제 실현될지 모른다.
- 투자대상 찾기 좋을때 여름비수기(6월초~8월말), 겨울비수기(11월초~1월말)
- 저평가=가치대비 가격이 저렴한 것 “가치를 보는 안목”
- 비교대상이 많을 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이 정교해진다. 비슷한 효용가치 지니는 지역, 주변 지역과 비교.
- 발품을 팔아 물건 주변의 직장, 교통, 환경, 학군 확인해야한다.
-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
- 입지가 우수한 지역=실수요+가수요 → 상승장에서 투자수요 빠르고 강력하게
- 절대가격이 높으면 투자금이 많이 들어서 수익률에서 장점이 없다.
- 시세모니터링 - 수도권 각지의 움직임 관찰, 임장 후 모니터링 중요하다.
- 투자자가 중시해야할 건 매전갭보다는 매매가 그자체 *싸게사는 게 중요!
- 저평가여부 판단하는 안목,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효율성 극대화 기술, 리스크 대비 자금 동
⇒ 원칙(저환수원리)지키는 투자를 해야하고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 비교평가할 수 있다.
Concept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지출 관리 (고정비, 변동비로 구분하고 기준에 따라 필요비와 불필요비로 나눠서 불필요비를 줄여가야한다.)
- 실력을 갖추고 자본 재배치 해야한다.
- 장기적으로 볼때는 절대적인 자산의 규모를 키워야한다. 전세투자>월세투자
-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 +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마진 확보(전세가는 하방지지선)
-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한다.
- 시스템 투자법 : 투자건당 수익의 크기는 작더라도 소액의 투자금으로 매입이 가능한 부동산에 투자하여 변동성을 줄이면서도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 소액으로 채수 늘려가며 시스템 만드는 투자. (투자실력)
- 위기가 나만 빗겨가지 않는다. 리스크 대비 위해 현금 유동성을 확보해야한다.
- 처음투자할때 마이너스 토장, 신용대출까지 끌어와서 하면 안된다.
How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 확실한 투자기준 세우기, 기준에 따라 입지 분석하기(교통, 환경, 학군, 가격)
- 입지가 우수하고 지역적 위상이 높은 물건부터 공략
- 아파트는 수요가 많이 몰린다 하더라도 즉시 공급할 수 없는 재화이고 따라서 수요와 공급간의 시차가 생긴다.
- 수도권은 하나의 권역(강남부터 상승세 퍼짐), 지방은 시단위로 권역이 다르다. 권역마다 움직임이 다르기에 지금 이순간에도 투자할 지역은 있다!
- 해당 부동산으 입지와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실수요자처럼 동네주민처럼 그 동네를 아는 현장조사를 해야한다. =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 투자자는 투자할 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때 조급해진다 - 2개 이상의 투자처 찾아야.
Mind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 변화하려면 인지하는 것을 넘어 행동해야한다.
- 투자 공부의 순서 : 경제와 투자관련서적읽기, 강의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동료 만나기, 투자 실행하기, 계속 반복하기
-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어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실행의 중요성 이유를 알고 기준을 세우고 해야하는 것.
- 생산자산을 소비해야한다.
- 가는 모든 현장, 순간 최선을 다하고 배우는 자세로 봐야한다
- 아는 지역을 늘려야 비교평가할 수 있고 저평가된 걸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에 소중한 자본을 쓰기
- 나의 현 상황에 대한 인지하기 (현자산 확인하기 + 엑셀에 정리해보기)
- 앞마당 만들어가기.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서울 쭉 앞마당 만들어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7. 일단 내가 소유하고 있으면 그 생산자산으로 얻을 수 있는 과실은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
P113. 자만심이 투자 대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에 왜곡을 가져오고, 자신의 감만 믿고 실행한 투자가 자신을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P130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332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P325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28 과속이 위험한 건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조급함을 누르라
P335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P340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