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강원국의 어릅답게 말합니다
2. 저자 및 출판사: 강원국, 웅진지식하우스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살다 보면 남의 입방아에 오를 일이 생긴다. 문제가 크건 작건, 그런 경험은 불편하고 언짢다. 남의 입방아에 오르게 되는 원인은 뭘까? 구설은 그 사람에 대한 평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구설에 오르는 경우는 자신을 바꾸는 길밖에 방법이 없다. 분하다고 펄펄 뛸 일도, 구설을 퍼트리는 사람을 탓할 일도 아니다. 내가 덕이 없어서 그렇다고 받아들여야 한다. 나를 변화시키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
결국 구설수에 대처하는 궁극적 방법은 나를 돌아보는 것이다. 내가 지금 구설수에 오른다면 반드시 이유가 있다.
원인을 나에게서 찾는다.
어떤 말은 삼킬 때 오히려 완성된다. 참고 듣는 것으로, 상대가 말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더 큰 호감과 공감을 얻어내기도 한다.
진행을 하기에 어려운 상황에는 오히려 잘 듣기만 하면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협상은 이기고 지는 승부가 아니라, 거래를 통해 서로 원하는 것을 얻는 흥정이다. 이기려 들지 말고 함께 성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첫 만남에서 따뜻함과 유능함으로 상대방을 판단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더 중요하고 우선하는 것은 따뜻함이고, 따뜻함으로 먼저 신뢰를 얻어야 비로소 유능함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신뢰관계과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능력을 뽐내면 도리어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말재주보다 우선해야할 것은 따뜻함으로 신뢰를 얻는 것이다.
STEP3. 적용할 점
고마운 사람들에게 작더라도 자주 감사함을 표현하자. 댓글, 카톡
진정성, 신뢰
제대로 귀 기울이고 적당히 삼킬 줄 알아야 한다. 칭찬을 할때엔 결과가 아닌 과정에 대한 칭찬, 가능하다면 메모를 하거나 기억하여 나중에 하는 칭찬이 효과적이다. 자주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1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