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3.02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인플레이션 #노후준비 #해야만 하는 것
‘통화량증가 = 돈이 흔해짐 = 돈의 가치 하락’이다.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인간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주택은 결코 투자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개인의 가치판단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당신이 일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증가속도가 점점 더 느려진다. 반면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1위 이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노후를 준비하기 위함 이고,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일 뿐이다.
[Chapter2.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소비자산 #생산자산 #자본소득
우리 직장인은 시간과 돈을 교환하고 있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 해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저금리 환경에서는 은행의 예금통장 안에 잠든 돈 역시 ‘소비 자산’이다.
시간이 흘러도 가치와 가격이 증대될 가능성이 있는 생산 자산은 감가상각 외에는 기대할 것이 없는 소비 자산과 정확한 대척점에 있다.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데 써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내가 왜 투자를 해야만 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결국 노후준비를 하기 위함이며 OECD 빈곤율 최하위의 대한민국에 살아남기 위해선 필수불가결한 선택임을 알았다.
2. 지금까지 나는 소비자산을 사는 삶을 살았었다. 하지만 이젠 생산자산을 사는데 돈을 쓰며,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지출부터 파악해야겠다고 생각했다..
3.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 임을 깨달았다.
4. 임장지를 많이 늘려놔야, 내가 세운 기준에 맞추어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 임장은 발로 하는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선 내 지출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가계부를 통해 월 지출을 관리하고 낭비되는 부분은 최대한 지출을 줄여 종잣돈을 더 많이 모아야겠다.
2. 투자 기준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따라서 내 투자금 금액을 점검해보고, 리스크 관리를 위해 대출이 최대 얼만큼 나오는지, 이율은 얼마인지 파악해 보겠다.
3.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독서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본주의 / 투자 / 부동산 등 분야 별로 추천해주신 책들을 한달에 4권씩 읽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51)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 179) 경험이 쌓일수록 점점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 경험이 실력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P.215)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P. 361) 자본주의 시스템과 돈, 부동산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라. 그저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면 그만이다.
(P. 361)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고 해서 꼭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건 아니다. 절대 가족을 잊어선 안 된다.
댓글
윤윤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