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2조 가브리I]

작년 6월에 열기를 듣고 올해 2~3월에 열중을 듣게 되었으니 너바나님의 강의는 거의 9개월만!

18년차 투자자이자, 많은 후배 투자자들을 양성한 너바나님의 강의와 Q&A시간은 너무 기대되었다.


지난 2주차 유진아빠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모든 내용이 좋지만 3개 포인트를 잡아 적용해보려고 한다.



하나, 연수익 10% 이상의 적극적 시스템 투자만이 나를 FIRE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것+깨달은 것]

하나, FIRE족이 되려면 그에 걸맞는 수익률을 추구해야 한다. 연 20%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하고 목표자산까지 투자자산을 늘려가는 시스템 투자를 해야 된다고 말한다. 나는 종잣돈만 모으고 좋은 것을 사야지 라고 생각했는데,

같은 투자금이 있다면 좀 더 수익률이 높은 것을 추구할 때 더욱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투자방식이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는 있어도, 50대-60대가 되어야만 가능할 것 같다...

경제적 자유, 그리고 소중한 사람들과의 시간을 위해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적극적 투자를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용할 것]

저환수원리를 계속하여 적용하자. 이제까지는 가격에만 초점을 맞췄다. 투자가능 단지를 파악할 때 저환수원리를 가지고 계속하여 가치를 판단하고 적용하자.

그리고 비교평가와 시세트레킹을 잊지말자.

기본에 충실하여 끊임없이 적용하자. 그리고 내가 하는 방식이 맞는지, 임보특강과 투자코칭을 통해 점검해 나가자.


둘, 자산가들의 현재와 나의 현재를 비교하지 말고 나의 과거와 그들의 과거를 비교할 것.


[본 것+ 깨달은 것]

월부 티비도 그렇고 항상 부자들의 자산을 보면 깜짝 놀라곤 한다. 나처럼 10원 20원에 목숨걸지 않겠지? 저들의 삶은 어떨까? 하며 상상하게 된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나의 현재와 그들의 현재를 비교했을 뿐, 그들이 그 위치까지 이르기까지 수많은 희생과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다. 성공의 과실은 너무나 달콤하지만 과실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는 것.

처음 배울 때는 너무 재밌지만, 곧 정체기가 오고 이 시기를 버텨야하며, 버티고 실력을 키워가는게 성공에 가까워지는 비결임을 알게 되었다.


[적용할 것]

월부 환경에 끊임없이 머무를 것.

독강임투를 각각 성장영역에서 관리하고 관리영역화 할 것


셋, 행복 십계명을 작성할 것


마지막으로는 본깨적 방식으로가 아닌 행복 십계명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행복한 투자자, 왜 이 일을 하는가?


  1.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서
  2. 회사를 퇴사하고 싶어서(회사에서 의자 빵 차고 다니고 싶어서)
  3. 젊었을 때 고생하고 늙어서는 고생 안하고 싶어서
  4.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5. 직장에 연연하고 싶지 않아서
  6. 가족들이 필요할 때 지원해주고 싶어서
  7. 경제적 기반이 바탕이 된 노후를 보내고 싶어서
  8. 남들에게 영향력을 주고 싶어서
  9. 내(가족)가 원할 때 떠나고 싶어서
  10. 마음의 풍족함을 얻고 싶어서


비전보드와 비슷한 것 같아 행복 십계명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목적의식에 맞게 십계명을 달성해 보았다.


가장 어려운 게 적용이다.


두 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꼭 FIRE에 가까워지도록 끊임없이 여유시간을 투자하겠다.





댓글


가브리I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