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앵그리뽐뽐]

  • 24.03.0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생배/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0.0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7.5점


STEP2. 책에서 본 것


[한 사람의 변화가 조직 전체를 바꾸다]

#소통 #파란불 사고 #춤추는 고래의 실천

직장 회의를 할 때 가장 힘들게 하는 것 중 하나가 부정적이 반응인데, 긍정적인 반응 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먼저 보고 지적하는 경우 자칫 감정이 상하기도 한다면서 '춤추는 고래의 실천' 파란불 사고를 예를 들며 덕분에 회의 문화가 많이 바뀔 수 있었던 일화를 소개했는데, 나 또한 많은 부분에 동감하며, 실제 회의에서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1124 재독법

독일의 심리자자 헤르만 에빙하우스의 망각실험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지식을 습득한 후 10분이 지나면 바로 잊기 시작한다. 망각 속도가 무척 빨라 1시간이 지나면 50%를 잊고, 하루가 지나면 70%를 잊고, 한 달 뒤에는 약 80%이상을 망각한다고 한다. 사람의 뇌가 애초 부터 불과 하루 만에 약 70%를 잊어버리게 되어있으니, 어제 읽은 책을 오늘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고 자책할 필요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동안 독서량도 많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기억도 나지 않았습니다. 또 재독은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책 여백 상,하단 공백을 이용해 본깨적을 정리해서, 재독할 때 키워드 중심으로 활용하게 되면 망각 속도도 둔화되서 좋은것 같습니다.

2. 평생 책 읽기 플랜이라니,,, 지금까지 생각해본 적 없었지만, 1년 단위로 목표 설정해보려고 합니다.

3. 바인더까지는 자신 없습니다만, 앞으로는 독서 후 반드시 독서 후기 작성을 해야겠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회의에서 '춤추는 고래의 실천' 파란불 사고 접목, 회의에서 감정 기분 상했던게 한두번이 아니어서, 파란불 사고 적용을 통해 소통이 개선 됐으면 좋겠습니다.

2. 1124 재독법: 하루가 지나면 70%를 잊어버린다고 하니, 망각 속도 둔화를 의해 재독 해야겠습니다.

3.책여백에 본깨적 정리하기: 본것은 상단,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적어서 재독 할 때 활용 해야겠습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48) 맹자의 "불영과불행" '물이 흐르다 웅덩이를 만나면 그 웅덩이를 다 책운 다음에야 비로소 앞으로 나아 간다' 라는 뜻, 우리는 시련이라는 웅덩이를스스로 채우고 넘어가야한다. 남이 대신해서 그 웅덩이를 채울 수 없다.'


'숲에게 길을 묻다' 그 책에서 '울지 마라' 라는 시가 소개 되어 있는데, 그 시의 "내 꽃이 아직 피지 않았다 해도 울 일 아니다." 이 시가 작은 반딧불이 되어 주었다.


댓글


앵그리뽐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