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0기 30권 읽고 31억 달성하조 카우테] 2주차 독서후기(The one thing)

23.09.12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THE ONE THING(원씽)

2.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지니스북스

3.읽은 날짜 : 2023.09.06 ~ 2023.09.11

4.총점(10점 만점) :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p.18-20)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걸 집중했다. 즉, 그들은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었던 것이다.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단 하나의 목적의식, 궁극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곳까지 도달한다는 단 하나의 목표만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핵심을 파고 들게 되면 단 하나만을 바라보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제1부 거짓말]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힐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p.47-48)


할 일 목록은 우리의 좋은 의도를 담아 놓은 유용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까지 해내야 한다고 우리를 괴롭히는 원흉이기도 하다. 단지 그것들이 목록에 적혀 있다는 이유만으로 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옮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단순한 목록에 불과한 할 일 목록은 우리를 엉뚱한 길로 인도할 수 있다. 할 일 목록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 둔 것뿐이다. 목록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 할 일 목록에는 봉디 성공이라는 의도가 빠져 있다.


내가 옳다고 생각한 것이 정말 옳은 것인가(p.93-94)


의지력이 바닥나면 우리는 보통 기본값 조건에 의지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당신의 기본값은 무엇인가? 의지력이 바닥을 달린다면 배가 출출할 때 당근을 먹겠는가, 아니면 기름기 많은 감자칩을 먹겠는가? 꾸준히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겠는가, 아니면 그 순간 찾아온 다른 시답잖은 오락거리에 금방 정신이 팔리겠는가? 의지력이 바닥난 상태에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완수했다면 당신의 기본값이 곧 성과의 정도를 결정할 것이다. 그런데 그 결과는 평균에 그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덜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p.125)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제2부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인생은 질문이다(p.136-137)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답인데 왜 질문에 집중해야 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quality)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단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철학자 볼테르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을 대답이 아닌 질문으로 판단하라." 역시 철학자인 프랜시스 베이컨은 이렇게 보탰다. "신중한 질문은 지혜의 절반을 차지한다." 인도 최초의 여성 총리 인디라 간디는 "질문할 수 있는 힘은 인류 진보의 첫 걸음이다."라고 했다. 훌륭한 질문은 분명 훌륭한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도미노를 세워라(p.152)


1. 이해하고 믿어라.

2. 개념을 이용하라.

3. 습관으로 만들어라.

4. 잊지 않게 메모하라.

5. 도움을 받아라.



[제3부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p.175-177)


이 짧은 이야기를 통해 찰스 디킨스는 휼륭한 삶을 만드는 간단한 공식을 보여준다. 목적의식을 갖고(with purpose), 우선순위에 따라(by priority), 생산성을 위해(for producivity)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다시 생각해 보면 디킨스가 말한 목적의식이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합쳐 놓은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우선순위가 곧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p.188)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과거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예측할 수 는 있지만 우리의 현실은 당면한 현재다. '지금 당장'이 우리가 가진 전부다. 우리의 과거는 이전의 현재이고, 미래는 잠재적인 현재에 불과하다. 이런 점을 강조하기 위해 나는 강력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식을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애초에 우리가 왜 우선순위를 만드는지 강조하기 위해서다.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와 미래의 자신 중 승리를 거두는 쪽이 바로 그 우선순위를 정하는 결정 요인이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p.267-268)


스스로 가능한 최고의 수준에서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단 하나. 의심의 여지도, 의문의 여지도 없는 단 하나. 서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의에서 높은 생산성을 오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단 하나'의 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의지력이 아닌 습관으로 우선순위를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 하느냐!!!

2. 도미노 첫번째 그것을 넘어뜨리기 위해 그 하나를 찾으므로써 나머지 다 해결 할수 있는 인생을 병목을 찾아야 한다. 인생이 막혀 있으면 그것을 뚫으면 된다. 그것이 The one thing

3. 세이노의 가르침 읽으면서 깨달았던 것 결국은 나의 내면에서부터. 스스로 터득하고 실천하는것 그것이 나의 첫번째 도미노 그 효과 시작으로 미래의 나의 삶이 될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내가 쓰고 있는 다이어리에 매일 아침 꽉 채워 작성했던 to do list목록을 다 없애고 우선순위 성공할 일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해야 할일 여러가지 일들로 보냈던 하루를 단 하나의 일에 집중하니 오히려 시간 확보가 되면서 업무와 투자 공부를 더 집중할수 있는것 같아 최종 목표를 향해 계속 적용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9)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P. 37) 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그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시작점이다.

(P. 51) 당신이 원하는 것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P. 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 80)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P. 96) 의지력과 싸우지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p. 110)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P. 139)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P. 159) 기억하라. 큰 질문이 없다면 큰 성공도 없다.

(P. 164)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P. 169)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큰 것에 의해 결정된다.

(P. 193)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P. 212)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P. 218) 단 하나의 일 말고 다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자기 자신의 니즈가 가장 극복하기 힘든 과제가 될 수도 있다.

(P. 231) 책임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꿈에만 그리는 결과를 손에 넣는다.

(P. 259)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댓글


카우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