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중35기 4요마요? 집9하려고 독서하는조 따오쓰]

  • 24.03.05

느낀점

투자자도 전문직인데, 왜 노력을 그만큼 할 생각을 하지 않는가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이긴 한데, 머리를 한대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직장에서 전문성을 인정 받기 위해서 회사 시간 외의 시간에 개인 시간을 내서 공부하고, 자격증도 따는데, 투자를 할땐 그 정도의 열정을 쏟지도 않고 더 큰 수익을 바랬던 것 같다. 물론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이제부터 시작이다만, '빠르게 부자가 되고 끝내야지'라는 생각으로 이 과정을 시작한 것이 부끄러웠다. 오래 걸리고, 그만큼의 노력도 해야지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다. 꾸준하게 시간을 갖고 차근차근 부를 쌓아보자.


투자는 재미있지 않다

모든 강의에서 강사님들께서 같은 말을 하셨던 것 같다. 지금은 처음 해서 재미있는 것이고, 투자란 원래 재미 없는 것이 맞다고. 1) 반짝임 -> 2) 성장이 멈추는 단계 -> 3) 성공이 올때까지 버티는 시기 -> 4) 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 시기 -> 5) 성공. 어찌보면 다른 어떤 일을 하든 마찬가지이다. 처음에는 새로운 것이라 즐겁고 재미있다. 다만 성장이 멈추면 그 다음의 성장이 보일때까지 꾸준히 노력하되 그 기간을 버텨야한다. 공부도 마찬가지였고, 그것을 해냈다. 투자도 하면 된다, 다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견뎌 내기 위한 힘을 독강임투로 기르자. 이때 버티는 것은 동기부여가 아닌, 끈기와 버티기이다.


리스크는 관리할 수 있다

역전세는 어떻게 할까에 대한 얘기가 계속 나왔었는데, 이번 강의때 너바나님께서 구체적으로 본인이 어떤 식으로 이 리스크를 관리하였는지 경험담을 통해 알려주셨다. 전세금이 빠질 것 같다면 그 전에 미리 계약 기간을 길게 잡는 방법, 세입자가 이사를 갈 상황이라면, 그렇지 않다면 대처 방식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들으면서 리스크는 관리하는 것이라고는 배웠지만 어떤 식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물론 케이스마다 다르겠지만, 선택지를 배웠다. 겪었을때 이때의 내용이 생각 나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기억해두고 기록해두자.


적용해 볼 점

노력을 하자

너바나님은 주 60시간을 부동산 공부를 하셨다고 했다. 나에겐 월부가 있으니(^^,,) 주 20시간을 목표로 공부를 하자. 주말 5시간씩, 주중 2시간씩 투자를 하여 공부를 이어 나가자. 꾸준하게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하면서 기록을 하고 끈기 있게 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계속해서 나아 가자.


돈을 모으자

종잣돈을 어떻게 모아야하나, 주식을 사둬야 하나 고민을 했었었다. Q&A에 이 질문이 나왔었고, 내가 잘 아는 것에 투자가 아니라면 그 전까진 적금으로 돈을 모았다라는 너바나님의 답변을 듣고, 나 또한 부동산 투자 전까지 열심히 돈을 모아서 기반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만 얼마를 목표로 만들어야할지는 아직 목표치가 정확히 서지는 않지만, 우선 돈을 모으고, 모을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좋은 사람이 되자

월부 튜터님들의 메시지는 결국 다 동일한 것 같다. 나의 노력, 좋은 동료 => 성공적인 투자자. 좋은 동료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한다. 남들로부터 받기만 하는 사람이 아닌 나눔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자. 지금 조에서 조원들이 많은 나눔을 해주셔서 받기만 하는 사람인 것 같다. 나눔 하는 법을 조원들로부터 보고 배웠으니 나도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 보자.


댓글


혜바
24. 03. 08. 00:21

열기반 들으시면 자연스럽게 목표치를 정리하게 되실거에요~ 후기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