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열기반 73기 96조 네코sj]

  • 24.03.07

Not A but B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강의를 듣는 내내 저 말이 내 귀를 맴돌았습니다.


첫 강에서 해주신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노후 준비입니다. 우리 나라의 연금 수준을 도식화해서 보고 나니 나의 미래가 폐지줍는 할머니였겠구나 싶었습니다.

삼성다니는 게 대단한줄 아는 이는 그냥 넓은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과 같고 토지나 자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본주의를 활용한 사람이고,공무원은 그저 왕 밑에서 일하는 사람 뿐이라는 얘기가 첫번째 충격이였습니다.


"그렇네..그냥 넓은 남의 땅에서 일해주는 소작농이네.근데 난 그걸 왜 부러워했던 거지?"


그럼 자본이 돈을 벌어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를 살펴보곤 또 충격이였습니다.

"에??이렇게 부동산으로 부자 된 사람이 많았어?"

월부 강의를 듣고 있는 날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이었습니다.(근데 진짜 부동산 부자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노후 해결을 위한 페이지를 설명해주시면서

욕심을 내려면 거기에 맞는 노력을 넣어야 한다.

내가 바라는 건 몇십억의 큰 댓가면서 노력하지않고 바라지 마라.

핵심 포인트로 와 닿았습니다.

종잣돈을 만들고 근로 소득과 자본 소득이 같이 굴러갈 수 있는 시기까지 노력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튀어 나와주는 전세투자금으로 조금 나아질거라는 설명까지 덧붙여주셨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내가 당장 할수 있는것은 뭘까?

목표 설정을 해서 가야할 목적지를 정확하게 만들고 (구불구불하게 가더라도 갈 수 있는 목표가 있어야 이탈하지 않는다.)그 목표까지 가는 전략으로 비용과 기한을 계산하고 수단을 고민하라 하셨습니다.

중,장,단기부터 주,일 단위까지 쪼개서 세우고 실행하고 복기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부분에서 제가 뿅하고 놀랐던 건,

가족에 대한 보상이였습니다. 난 내가 열심히한거니깐 나한테만 하면 되는거아냐? 라고 생각했었는데 너바나님의 강의 속에서 가족과 함께해야 오래갈 수 있다는 얘기가 귀에 꽂혔습니다.

내가 하고픈게 부자이기 때문에 가족이 싫어도 버티고 있단걸 잊지말아야 겠습니다.



댓글


해국
24. 03. 08. 01:53

"욕심을 내려면 거기에 맞는 노력을 넣어야 한다." 저도 너바나님의 이 말씀을 듣고 '!!!!!!'. 매일 열정으로 노력해가시는 네코sj님!! 한달동안 함께 계속해서 노력해봐요❤️ 완강+후기 넘 고생하셨습니다!

김피엠
24. 03. 08. 09:50

네코sj님 저도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욕심을 내려면 거기에 맞는 노력을 넣어야 한다 이부분 입니다.! 심지어 선불이라는 개념..! 예전에 누군가에게 들었던 내용인데 "우리는 5년뒤 10년뒤 미래는 쉽게 생각하지만, 단기간 하루 일주일 한달은 그냥 산다" 미래에 부자가 되고 싶기에 현재 강의를 듣고 있는 우리기에 하루 일주일을 월부와 함께 화이팅 하면서 같이 나아가 봐요!!

쑤킴
24. 03. 08. 20:30

노후 준비에 대해 많은 걸 깨닫게 되는 강의 였던 것 같아요!! 월부 강의를 듣고 있는 우리 칭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