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73기 74조 우주]

각잡고 고요하게 혼자서 수강하고 싶었으나... 그러다간 조원들과 약속한 때까지 수강을 완료하지 못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일단 하자! 이번 강의를 결재하면서 한 생각이다.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행하는 것이다.

 

너바나님의 이력을 들으며 왜 이 일을 하시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너바나님의 뒤를 이은 월부의 수많은 강사님과 튜터님들을 보며 현명하게 삶과 재테크를 병행하는 법을 배워보려고 한다.

 

나는 자본주의의 반대말이 사회주의인 줄 알았는데 근로주의라고! 나는 자본주의에 살고 있지 않았다!! 그렇지만 월부에서 잘 배우고 실천해서 앞으로는 자본주의에서 살아갈 것이다.

 

강의는 처음 듣는 내용은 아니었다. 그러나 너바나님은 게으른 수강자들이 ‘음, 너바나 강의 잘하네.’라고 팔짱끼고 고개만 끄덕이게 두지 않았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끊임없이 상기시켰다. 너바나님을 비롯해 월부 선배들이 걸어간 과정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설명해주셨다. 목표를 작성하고 전략과 전술을 세우고 끊임없이 실행하고 복기하라. 비전보드를 만들고 노후자금을 계산하고 종잣돈을 모아라. 건강관리, 투자공부, 시간관리, 돈관리. 루틴을 지속하라.

 

가장 와 닿던 건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 꾸준한 시간을 내야 한다는 것.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들 혹은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들에 그동안 참 많은 시간을 써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를 듣는 동안만큼은 할까말까 고민하거나 나중으로 미루지 말고 일단지금바로 해보는 걸로


 



댓글


우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