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내용이 몇가지 사항 빼고는 상당히 뻔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매우 중요하고, 해야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셨고 이미 그것을 그 길을 가면서 이루신 분께서 말씀하시니 와닿았습니다.
그래도 새롭게 와닿은 사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세는 대출 0%이자상품이다. 전세를 이런 관점에서 보지 못했습니다.
- 잃지 않는 투자관점. 부동산에서 매매가격이 전세보다는 안떨어진다는 것은 전세금액보다는 잃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1억벌거나 1천만원을 잃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10억을 벌거나 10억을 잃을 수 있는 투자는 하면 절대 안됩니다.
- 하나의 비싼 집 (30억)을 사서 50억되어 매도하는 것보다는 3억짜리 집을 10개 사서 하나씩 매도하면 세금이 저렴하다.
저의 적용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하였으면 장비보유할 수 있어야 하며, 이때는 좀 매크로하게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시중에 $(달러)가 많이 풀려있고, QT (양적완화)를 하고는 있으나 이 돈을 다 회수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QT는 할만큼 했기 때문에 금리를 내려야 하는데, $를 더 풀게 되면 부동산/주식시장은 거품이 더 끼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나는 어떻게 해야할지?
- $(달러)의 가치가 갈수록 떨어지고, 금 --> 오일까지 왔는데 이제 오일에 대한 장악력을 잃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는? 가상화폐? 적용: 일단 투자해놓자 (오늘까지 좋습니다 ㅋ)
- 시간은 금이다. 계획을 하고 어떻게 썼는지 복기하라
이상입니다.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