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9.08~09.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이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해야 할 일들이 매우 늘어난다.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처리하느라 모든 에너지가 소진되고 ‘항상 바쁜’ 상태로 살아간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어떤 일이 꼭 해야하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지혜가 있다. 그들은 시간을 내어 무엇인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다시 말해 단순히 할 일 목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한가지에 많은 시간을 집중해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은 다 지우고 ‘해야 하는 것’만 남겨야 한다. 중요한 20이 나머지 80을 만들어 낸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곧 많은 일을 망치는 능력이다. 겉으로는 동시에 여러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듯 보이지만 실상은 주의력이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다가 시간만 더 늘어날 뿐이다. 한 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려고 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해야 한다.
[Chapter1.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성공은 긴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고 나아가야 하는 경기가 아니다. 성공을 위한 건전한 습관이 생길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키는 단거리 전력질주이다. 그리고 하나의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잡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66일 정도이다. 66일만 목표한 행동을 하다보면 어느새 습관이 되고, 습관이 된 행동은 더 이상 많은 주의와 에너지를 요하는 일이 아니고 쉬운 일이 된다. 그리고 그 습관들을 반복하다 보면 성공이 찾아온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흔히 의지만 있으면 어떤 일이든 다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의지력 또한 소모되는 것이며 관리가 필요한 영역이다. 다시 말해 의지력은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일에 사용해야 한다. 불필요한 일들을 하다가 의지력이 소진되면 정작 가장 중요한 순간에 지쳐서 의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보통 아침 시간)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에 맞춰 먹는 것도 의지력 관리에 도움이 된다.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균형잡힌 삶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것도 극단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도 없다는 뜻이다. 성공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최선을 다해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 곳에서 일어난다. 우리는 그것을 시도하기도 전에 삶의 균형이 무너질 것이라 겁을 먹고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시간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일과 삶은 균형이 아니라 ‘중심 잡기’가 중요하다. 하나의 목표를 중심으로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일들을 찾아내고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중요한 일 외에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가족, 건강, 친구 관계 등…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계획을 세울 때 해야 할 일들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을 판단하고 그 우선순위대로 정리해야 한다. 내가 그동안 해왔던 방식은 그저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들어놓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가짓수도 많았다. 우선 내가 해야 하는 것은 필요한 일과 불필요한 일들을 구분하는 것, 그리고 이를 판단하기 위한 목표 설정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다시 하는 것이다.
2. 그동안 나는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 능력자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책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니 집중력이 점점 짧아지고 왔다 갔다 하면서 오히려 실수가 생겼던 것 같다. 멀티태스킹은 거짓말이다. 중요한 일을 뽑아내고 그 하나의 일에 시간을 온전히 투자하자.
3. 부자가 되겠다는 긴 목표를 두고 그때까지 열심히 달려야겠다는 마음을 잡으니 힘든건 당연한 것이었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어떻게 오랜 시간 달리겠는가? 내가 원하는 목표를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기 목표를 설정하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습관을 만들자.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힘들게 하던 행동이 습관이 되는 순간 쉬운 일이 되어버린다. 월부생활을 시작하고 나에게 습관이 된 것은 무엇이 있을까? 퇴근 후 책상에 앉는 것이 좀 쉬워진 것 정도 뿐이다. 내가 목표하는 습관을 설정하고 66일만 해내어보자!
4.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나는 월부생활을 하면서 ‘왜 나는 이렇게 지치지?’ 하는 순간이 많았는데 의지력은 원래 소모되는 것이며 항상 의지력이 충만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읽으니 위로가 되었다. 나의 의지력이 내려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그것에 스트레스 받지 말자. 대신 의지력이 가장 높은 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처리하자.
5. 일과 삶에서 중심을 잡아야 한다. 결국 중심을 잡기 위한 기준도 원씽! 나의 명확한 목표 설정이다. 나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행동들을 선정하고 그것에 시간 투자를 한다. 그리고 나머지 것들은 무너지지 않게 중간 중간 관리가 필요하다. 월부생활을 하면서 만나는 문제들을 ‘투자’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힘을 줄 것은 주고 뺄 것은 빼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건강의 경우 아예 신경을 쓰지 않으면 깨져버리니 중심을 잘 잡으며 관리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출근해서 오늘의 원씽 생각하여 적기. (단순 할 일 목록 나열 X)
2. 한 번에 하나의 일만, 특히 1에서 선정한 중요한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3. 목표를 위한 습관 만들기 (퇴근하고 10억 달성기 필사하기, 매일 30분 책 읽기 등)
4. 의지력이 높은 오전 시간에 중요한 일 처리하기. 그리고 되도록 퇴근 이후에는 중요한 일을 하지 않기
5. 가족과의 휴식 시간을 미리 정해놓고 그 시간은 가족과 함께 하기. 건강을 위한 운동도 시작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8)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96)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댓글
부지런한잇프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