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기초반 실전준비반에 이은 지방투자기초반까지 벌써 3개월차입니다.
강의듣고 과제하고 임보쓰고 하다보니 시간이 정말 빨리 간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네요.
본격적으로 강의후기에 들어가서 이번 주는 제주바다님이 첫 번째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지방투자기초반에서 반드시 배워야하는 것이라고 지와 행을 강조하셨는데 각 광역시들의 특징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그 후에 지역분석을 잘했네에서 끝나는게 아니고 어떻게 행하는지까지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확실히 월부 커리큘럼에서 기초 클래스에서 중급 클래스로 넘어오다보니 그 전까지의 강의는 예시 한 두 개를 가지고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설명이였다고 하면, 이번 강의는 한 지역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해주시며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해석하는 지 등등 기초 강의에 비해 확실히 더 딥하게 들어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 강의를 기준으로 그 전에는 저도 지방광역시 출신이였지만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부정적인 감정이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들으며 우선순위를 통해서 그 중에서도 좋은 물건을 골라내고 투자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서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줄어드는 경험도 하였습니다.
수도권 대비 상대적으로 짧은 사이클과 투자계절 등 시야를 좁게 보는 것이 아닌 넓게 보며 기준을 가지고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며 얼른 1호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강의를 들으며 느끼는 거지만 확실히 부동산은 주식처럼 하루 하루 변동성이 큰 시장이 아니기에 긴 호흡을 가지고 내가 짊어질 수 있는 리스크 안에서 확신을 가지고 버틸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부강의에서 항상 주차별 마지막 강의에는 에필로그식으로 멘탈케어 시간이 있는데 이번 강의도 마찬가지로 정말 와닿는 내용들이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임장비용이였습니다. 처음으로 지방을 가보니 임장에 필요한 비용부터 한번 내려갔으니 많이 보고와야 된다는 생각에 종일 임장을 다니고 그러다보니 집근처를 했을때 보다 지출이 확실히 커져 그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마지막 강의에서는 그에 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지금 5백만원을 쓰더라도 이 경험을 토대로 천만원 이상을 벌면 되닌까 쓰자. 대신에 "매몰비용이 되지 않게, 길바닥에 돈 뿌린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꼭 임보를 쓰고 투자로 돌아오도록 노력하자." 입니다.
두 번째로는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초 강의에서 중급 강의로 넘어오니 이제는 재수강하는 분들도 있으시고 다른 강의를 거의 다 들으신 분들도 있고 그 전 열기와 실준에 비해서 공부기간이나 역량이 다른 분들도 같이 모여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임장에서도 체력적인 부분도 차이가 났고 그에 대한 생각도 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제가 든 생각은 그 분들도 처음 강의를 듣는 순간이 있었을 것이고 꾸준히 해왔기에 지금의 모습이 있는 것이다. 최대한 노력해서 다 따라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 하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였습니다. 기간과 노력의 차이가 있었기에 같은 결과 값을 기대할 수 없고,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으로 포기하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기 1주차 강의도 정말 많은 것을 배워갔다고 생각하고 이상으로 강의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MP
댓글
임장비용 저도 공감합니다..ㅎㅎ 아직 1주차 밖에 안 지났는데도 부담 되긴 합니다T_T 매몰비용이 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같이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부만보님 화이팅!
BM을 6개나?!?!?? 역시 부만보님!! 요즘 임장하며 몇만보 걸었는지 이야기할때마다 부'만보'님 생각이 계속 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생존신고 계속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