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원씽(THE ONE THING)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44조 레도]

23.09.12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9.10

4. 총점 (10점 만점): 8.5점/ 10점

 

 


 

[책에서 보고 깨달은 점]

원하는 바를 이루어 내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알수 있어서 좋았다. 성공에 관해 잘 못 알고 있는 6가지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공감하며 읽었고,  나 자신을 대입해보고 비교도 해 볼 수 있었다.

 

특히, 균형 잡힌 삶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십대때 밤새워가며 시험 공부했던 그 열정을 떠올리며 언제라도 다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자신하지만, 상황이 그 때와는 다름을 인정해야했다. 챙겨야 할 가족도 있고, 십대때와는 달리 노화의 단계를 걸어가고 있어, 건강도 챙겨야한다. 열정만은 그때와 정말 똑같지만.

 

그간 더 나은 내 자신이 되려고 달려오면서, 문득문득 떠올랐던 생각이 있었다. 바로 균형 잡힌 삶이었다. 균형 잡힌 삶을 살면서 성공 할 수 있을까? 균형 잡힌 삶은 사치일까?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어떻게 지키면서 성장하고 성공 할 수 있을까? 난 그 답을 알고 싶었다.

 

이제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감이 잡힌다. ‘균형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라고 저자가 말했듯,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완벽하게 잡을 수는 없지만, 일에 몰두하기와 삶을 보살피기 사이에서 지혜롭게 중심잡기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놓치며 성공하고 싶진 않을 테니까.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책속에서

 

2부에서는 이 책의 핵심이 담겨있었다.  

 

“성공의 기본 조건이자 위대한 비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러분의 에너지와 생각, 돈을 현재 하고 있는 일 하나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앞서 가는 비밀은 시작하는 것이다. 시작하는 비결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들을 관리하기 쉬운 조각들로 나눈 다음, 가장 첫 번째 조각에 덤벼드는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책 속에서

 

처음 이 질문을 마주하고, 난 몇 분간 침묵에 빠졌다. 답을 떠올려 보면서 결론적으로 그 동안 내가 세워왔던 계획과 목표들과 비슷한 답을 얻기는 했지만, 차이가 있었다. 나의 계획과 목표와 관련 없는 것들에 더이상 신경쓰거나 미련을 가지지 않게 되었고, 그래서 더욱 맘 편히 목표에 집중 할 수 있었다. 그렇게 된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았기에 앞으로도 열심히 킵고잉하겠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하지 않기위해서, 그리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매일 단 하나를 행동에 옮기겠다. 아주 몰입해서.

 

 


 

[책에서 적용할 점]

원하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 초점탐색 질문하라고 한다. 찬찬히 면밀히 목표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하게 하는 것 같다. 나의 한정된 시간자원을 가지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초점탐색 질문은 정말 신의 한수. 예전에 이 책을 처음 읽을때, 초점 탐색 질문을 나에게 해봐야지 하고 질문의 답을 머릿속으로 그냥 생각만 해봤는데, 이번에는 시간을 내어 꼭 적어 보고 싶다. 초점탐색 질문 7가지 예시를 정리해봤다..

 

1.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2.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3.    개인적 삶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4.    핵심 인간관계를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5.    일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6.    회사를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7.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삶이라는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P. 85) 다시 돌아오지 않는 시간, 그리고 유한한 시간이기에 인생에서 꼭 돌봐야할 소중한 것은 지켜야 하겠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들이 향후 5년 내에 내게 이 금액의 소득을 가져다주겠는가?" 그렇다는 답변이 나왔는가? (P. 203)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결국 크게 성공하는 가장 좋은 길은 파고드는 것이다. 그리고 파고들 때에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전에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많을 것이다." (P. 188)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한다." (P. 175)



"나의 목표는 더 많은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할 일을 적게 만드는 것이다." (P. 153)












댓글


레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