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34조 미니즘]

  • 24.03.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3. 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

-돈은 인격체이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자식)을 낳기도 한다 .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 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 줄 것이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이 흐름이 거친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준다. 비정규적인 돈은 정규적인 돈을 소유한 사람들 아래로 빨려 들어가고 만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은 가까이 있는 돈을 잡아당기는 능력이 있으며 주변 돈에 영향을 준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내 돈이 존중 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100억을 상속 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정기적인 자산은 높은 가치를 가진 고품질 자산이다.

돈을 버는 것만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자리에 없는 사람을 하대함으로써 자신을 결코 높일 수 없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관심이 없으면 그의 운은 더 발현되지 않는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남을 비꼬거나 흉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진 않는지, 이런 모든 면에서 자기반성부터 해봐야 한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생활 태도의 문제이다. 절대로 미래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안된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는다.

 

[Chapter2. ]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

-첫째는 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이고, 둘째는 한국가구 월평균 소득 541만 1583원을 넘는 비근로 소득이다. 한 인간이 자기 삶의 주체적인 주인이 되어야 한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금융 공황 발생에 따른 세 가지 인간상: 피해를 고스란히 당하는 사람들(빚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자산 변동이 내 자산에까지 변동을 준다.)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빚도 없고 직업도 안정적이다) 이익을 보는 자산가들

-안전 자산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노력과 품성이 만들어지며, 앞으로의 재산 관리에 많은 영향을 주기에 일단 모으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행위

-위대한 철학자는 생각의 각성에서만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지독하고 지루한 공부와 몸의 움직임 끝에서 탄생한다.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 된다.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왔는지 부끄러워진다. 이것은 삶의 때이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독립 운동: 근로 수익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며 개인 독립기념일은 소득을 모다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다.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았으면 갚아줘야 한다.

-아무리 예뻐도 결국 쓰레기이다. 가장 좋은 의자와 가장 비싼 베개를 사고, 가장 좋은 침대와 이불을 사고, 수제화를 신는 것이 낫다.


[Chapter3.]

-종잣돈 1억 만들기 다섯 가지 규칙: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기록하고 정리하라/장기 목표를 가져라/모두에게 사랑 받을 생각을 버려라/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나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투자 목적을 명확히 하고, 리스크 허용한도를 설정하라.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쫓아가지 않는다./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빨리 돈을 버는 일을 멀리해야 한다.

2.내 자신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3.안전 자산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노력과 품성이 만들어진다.

4.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다.

5.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 썼기 때문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안전 자산을 확보하기 위하여 1000만원 모으기

2.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않고 천천히 잘 다져 나가기

3.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 잘 사용하기

4. 돈을 소중히 하며, 쓸데없는 인연을 너무 많이 만들지 않고 남을 흉보지 않으며 정갈한 음식 먹기

5.일정하게 돈이 들어오고 있음에 감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2)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P. 118)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P. 126)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 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P. 136)부자는 천천히 되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다.

(P.159)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P.204)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나라지 유지하기 바란다.

(P233)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이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댓글


미니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