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39조 이상한토끼]

  • 24.03.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

3. 읽은 날짜: 2023.03.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인격체 #개인독립기념일 #돈을다루는능력

돈을 인격체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부정하게 번 돈은 기운이 나빠 금방 내 손에서 떠나버리고 소중하게 번 돈만이 자식을 낳고 내 곁에서 불어날 것이다.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넘어서는 날을 개인독립기념일로 정하고 그 날은 맘껏 축하해도 좋다.

돈을 다루는 능력에는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이렇게 4가지가 있고, 이 능력들은 각기 다르므로 별도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투자자는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어선 안되고, 시장상황이 악화되어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에서 투자해야 한다.

부동산을 사든 주식을 사든 절대 가격을 따라가지 않고 내가 정한 가격대로 제시하고 기다린다.

부자는 기도나 성실함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지혜, 기회와 운이 합쳐져 이뤄진다. 기회와 운은 언제 누구에게 올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알아내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할 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복권을 산다든지, 투기성으로 주식이나 코인 투자를 해서 빨리 돈을 번다든지 해서 나에게 온 돈은 내 곁에 오래 머무를 것 같지가 않다. 빠르게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내려놓고 정석대로 투자공부를 해야겠다.

2. 노동소득은 절대 자본소득을 따라갈 수 없고,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도 노동을 해야만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이라면 경제적인 자유라 할 수 없을 것이며, 혹시 나에게 무슨 일이 생겨 노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면 가계가 금방 어려워질 것이다.

3. 돈을 다루는 능력을 개별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해서 배워야겠다.

4. 좋은 상황만을 그리며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그 대응계획까지 세워가며 투자할 수 있어야 진정한 투자라 할 수 있는 것 같다.

5. 어떤 자산을 살 때 1차적으로는 내가 그 자산의 적정가격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겠다.

6. 무조건 성실하게 노력하거나 신에게 부자가 되게 해달라 라는 기도를 하는 방법 말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노력하며 기회와 운을 기다려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월부 방식대로 임보 쓰고 임장 가고 꾸준히 앞마당을 만들며 비교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야겠다.


댓글


이상한토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