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0기 8기전에 더5르는조 소리인생] 나도 될 수 있다! <슈퍼노멀> - 주언규

  • 23.09.13


신사임당으로 유명한 주언규 PD의 새 책.

정말 심플한 구조로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심지어 오디오북 2배속으로 들었는데도 쏙쏙 들어왔다.) 그만큼 고민을 많이 하고 수많은 수정을 거쳤을 것 같은... 주언규라는 평범한? 사람이 이렇게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아니 실패했다가도 다시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해도 다시 성공할 수 있는 그런 성공법칙에 대해서, 그가 유튜브에 대해 강의 했던 것처럼 세세하게 프로세스화 해서 체계적으로 잘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그 때보다 훨씬 진일보?했다 느끼는 건, 더 알아듣기 쉬워졌다는 것이다. 그만큼 그의 삶의 경험이 더 녹아들어간 세공한 귀한 시간들이 이 책에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야나두!!! 응?^^ ==> 야, 너도 할 수 있어!

정말 극 노멀이었던 그도 슈퍼노멀이 될 수 있다면, 나도 될 수 있어!

결국 그는 이 책을 통해 이런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이다.

정말 자기만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와 같은 평범한 다른 사람들도 자기처럼 이렇게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졌달까...

고명환님도 이야기 했었는데,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내가 잘되려고, 나 돈 벌려고 하는 게 아니라, 처음 그 목적은 순수한 이타심이었다는 것. 그렇게 다른 이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그것이 선순환을 만들어 결국 나도 성공하게 되는 것. 마치 바둑 둘 때 옆에서 훈수두는 사람이 더 잘 보는 것처럼, 남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 그런 아이디어, 창의성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 책도 그와 다르지 않다. 참 멋지다.

. . .


BE A SUPER NORMAL

그가 말하는 슈퍼노멀이 되는 길은 5단계로 쪼개어 말하고 있다.

첫번째는, 일상속 돌연변이를 찾아내는 것이다.

나와 비슷하게 시작했거나 비슷한 수준인 것 같은데, 뭔가 하나가 눈에 확 띄게 성공하고 있거나, 유튜브로 보면, 구독자수 얼마 안되고 채널 연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조회수 몇 만 짜리 영상이 있다거나, 인스타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팔로우가 엄청나다거나 등, 이미 성공한 사람 말고, 주변의 이런 돌연변이를 찾아서 그들이 어떻게 했는지를 집요하게 파고들어 방법을 찾아 따라 해보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운과 실력을 분해하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 일을 세세하게 내 의지대로 어찌할 수 없는 운의 영역과, 실력의 영역으로 구분해보라는 것이다. 운의 영역은 내가 '부러 져줄 수 없는' 것이라는 멋진 기준을 제시한다.

사실 운도 실력이라는 말을 아무 생각없이 그렇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그건 운과 실력을 구분하지 않고 편하게만 생각하려는 게으른 나의 뇌가 생각없이 말하고 있는 것이었다.

세번째는,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하라는 것이다.

운과 실력의 영역으로 나누었으면, 일단 내가 학습하고 노력해서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니, 내가 시간을 갈아넣어 나의 실력을 키운다. 엄청난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이고, 이 실력을 키우면서 학습하면서 들이는 시간들이 결국 미래의 나에게 기회를 던져주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한번 쌓은 실력은 사라지지 않는다. 이건 기본중에 기본이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면, 운의 영역에서 쓸데없이 애쓰지 말고, 그 일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준은 만들어 놓고,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원씽을 하라는 것이다. 그것도 힘들다면? 롤모델을 찾아 그를 학습하라!

네번째는, 운의 영역에서 빈도를 높이라는 것이다.

운의 영역은 확률게임이다. 한 번의 시도에 모든 것을 걸지 말고(올인X), 가능한 적은 비용으로, 여러번 시도하라. 운의 영역에서는 절대적으로 노출 빈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성공한 사람들이 모든 시도를 다 성공한 것이 아니다. 수많은 실패 중에 나온 성공이 빛을 발해서 성공한 사람이 된 것이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사실 하나는, 시도하지 않으면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에...

마지막 다섯번째는, 성공을 만들어낸 후에는, 그 성공을 일반화 하라는 것이다.

반복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그 일에 대한 메뉴얼을 만들고,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을 고용해서 함께 하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 영역 별로 직원들이 그 일을 하면서 레버리지 할 수 있게 된다.

. . .

일단 내 분야의 돌연변이를 찾고, 내 일을 운과 실력으로 분해하고, 실력부분에 집중하고 나서, 운의 영역에서 최대한 잘게 많이 시도해보자!

. . .​

NETWORK

그리고 요즘 들어 점점 느끼고 있는 것 중에 지금까지 정말 크게 간과하며 살았던, '네트워크'의 힘에 대해 느끼고 있는 중이다. 나의 롤모델인 일론머스크도 이런 이야기를 했었다. 당신은 어떻게 이런 다양한 분야(로켓, 전기차, 페이팔, AI)에서 전문성을 가지며 창업을 할 수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Q. How did you get the expertise to be the Chief Technology Officer of a rocket ship company?

Elon: Well, I do have a physics background. That's helpful as a foundation.

And then I read a lot of books and talked to a lot of smart people.

Q. How did you go about acquiring the knowledge?

Elon: Well.. Like I said, I read a lot of books, talked to a lot of people and have a great team.

여기서 일론머스크가 말하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책을 많이 읽는다는 것이고, 두번째가 바로 '네트워크'에 대한 것이다. 다양한 책들을 많이 읽고, 신뢰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그의 멋진 팀이 그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힘으로 이런 커다란 일들을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워런 버핏도 하루의 반은 독서를 하고 나머지 반은 신뢰하는 사람들과 1:1로 이야기하거나 전화통화를 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정말 비슷하지 않은가?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일단 혼자 열심히 학습하고(독서), 그걸 혼자만 알려고 하지말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며 나누면 더욱 커진다는 것이다.

이 말이 점점 뼈속깊이 와닿는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새로운 영감과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 정보 공유가 원활하며 좋은 자원을 공유하면서 서로 돕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자!

좋은 책 정말 감사합니다!

#슈퍼노멀

#주언규

#네트워크

#일론머스크

#워런버핏




댓글


브롬톤
23. 09. 13. 22:34

🔥진정한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독서 🌟행동하기 위한 첫 단추 🚩독서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모든 신체적, 정신적 한계가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내게 너무 일찍 포기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불가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한 모든 용기와 강인함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쥐어짜내야 한다는 것을. -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 데이비드 고긴스 -

지마니다
23. 09. 14. 08:00

와 역시 소리인생님!! 완전 멋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