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74기43조 감사한부린이]

  • 24.03.16

이전 강의에서 서울, 수도권이 중요하단 말씀이 있었습니다.

2강에서는 왜 그런지 교통, 학군 등 정확하게 이유를 알게 되었고 어떻게 알아내는지 강의를 들으며 직접 따라해 보았습니다.

하나씩 따라 해보며 이렇게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고르는 구나 감이 잡히는 거 같습니다.

그 중 실거주를 나만의 취향(주로 종잣돈에 맞는)에만 주목했는데 나중에 매도할 경우를 포함해서 타인이 살만한 집인가를 꼭 염두해 두어야 한다는 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호재와 악재를 구별하기가 어려웠는데 '서울시기본계획' 등을 참조할 수 있고, 향후 공급물량도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도 잊지 않겠습니다.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 "저환수원리"를 배우면서 환금성 부분에 걸렸습니다.

첫 내집마련으로 의정부에 1동짜리 주상복합 아파트를 샀거든요.

첫 내집이니 애정하지만 계속 오르지 않는 시세에 첫투자는 환금성 실패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상가건물 살때도 수익률만 보고 투자를 권유드렸었는데 환금성 부분에서 수익이 나지 않는거는 생각지 못했고요.


비전보드를 작성하며 년도별 투자 계획을 뽑느라 많은 시간을 소비했는데요.

손실이 나더라도 장기보유할 경우 원금손실 보전이 되는 부분도 유익했습니다.

또한 종잣돈을 빡빡하게 채수 늘리는데만 급급했는데 리스크 관리를 위해 투자금을 전세보증금의 5~10% 보유해야 하는 안전지대가 필요하단 점도 유념하려고 합니다.


열반스쿨 기초반 2강을 들으며 행동으로 출력을 여러 가지 해 봅니다.

시간가계부, 지출가계부, 독서노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강의 마지막, 두 개의 글, "태도가 인생이 된다", "너는 너의 생각대로 된다"도 독서노트에 기재하였습니다.

나는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다소 소극적이고 잘 웃지 않는 사람이구나 자평하게 됩니다.


의식적으로라도 좀 더 웃고 조 단톡방에 좀더 주목해보아야겠다고 반성하게 됩니다.

74기43조 우리 조장 비타민햇빛님께 죄송하네요.ㅜㅜ


1강보다 완강이 늦어졌는데요.

그만큼 2강의 내용들이 저에게는 강하게 진동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보통 1.3배속으로 강의를 듣는데 1, 2강 모두 내용을 음미하느라 늦어졌습니다.


나이 들어 녹슬고 굳어진 50대 여인을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는 열반스쿨 강의 내용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너바나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비타민햇빛
24. 03. 18. 23:26

우와 감사한부린이님! 독서노트랑 시간가계부 멋있어요!!! 저도 독서 목록을 만들어봐야 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