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9월 돈버는 독서모임 후기 꿀병] 부의 추월차

  • 23.09.14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의 추월차선

저자 및 출판사 : 엠제이 드마코

읽은 날짜 : 9.01~9.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열정# 집착# 나비효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엠제이 드마코는 어린 시절 통통하고 tv 보기를 좋아하는 부지런한 아이가 아니었다. 그런데 우연히 람보르기니를 본 후 람보르기니를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알바를 하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부를 이룬 사람이다. 이 책은 저자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강한 어조로 설명한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30대 억만장자가 어떤 계기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또 그 목표를 이루기까지 겪었던 시행착오들과 했던 행동들이 자세하게 나와있다. 우리는 보통 3가지 길에 서있다고 한다.

1. 인도: 가난을 만드는 지도

돈 관리에 미숙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신용카드, 자동차 구매의 할부로 즐기는 사람들로 현재 자신의 수입 보다 훨씬 큰 금액의 물건들을 사면서 마치 내일은 없다는 듯이 카드를 긁는다. 갑자기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데 돈을 왜 모아? 현재를 즐길 거야! 라는 마인드인 사람들로 본인 스스로가 가난의 구렁텅이로 빠지는 사람들이다. 신용카드 할부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만 이 소비 습관을 고치기 힘든 사람들이다.

부=소득+빛


2.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절대 사치는 부리지 않는다. 평범하게 대학을 가고, 취직을 하고,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고 저축을 꾸준히 한다.

회사 생활을 열심히 한다. 그러기 위해선 주말 이틀을 일하는 5일을 위해 비축한다. 자유를 사기 위해 자류를 판다.

작가는 서행차선의 길 후에, 정말 운이 좋을 경우 늙어서 부를 이룰 수 있지만 젊었을 때의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행차선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한다. 또한,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만 있기 때문에 결국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부=(주 수입원: 직업)+(부의 증식:시장에 대한 투자)


3.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이다.

시간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사업 시스템을 만든다. 배움을 멈추지 않고 사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노동자가 아닌 생산자가 되어 무제한적인 변수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통해 수입을 얻고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부=순이익+자산의 가치


3. 책의 기억할 만한 부분과 내 느낌

:60p. 신용카드 할부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당장의 즐거움만 보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결과다.

최대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가끔 강의료 같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곤 하는데 이 금액 또한 누적이 되면 어느 순간 부담이 되곤 한다. 한 번 더 생활 습관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68p.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

한때는 평범하게 사는 것이 힘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재크 공부를 시작한 요즘 평범한 삶으로는 노후가 막막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스스로 자립하기 위해 평범을 벗어나도록 노력해야겠다.


:113p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재무 계획의 변수를 직접 통제하고 조종해야만 한다. 직접 통제하지 못하는 재무 계획은 이룰 수 없는 희망에 불과하다.

재무계획 즉 돈에 끌려다니지 않고 돈을 지배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는 말이다.

돈을 지배하는 삶을 살기 위해 조급해 하지 않고 단계별로 통과하도록 노력해야겠다.


:131p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학업에 대한 미련이 있던 와중에 재크 공부를 하게 됐다. 학업을 위한 비용,시간 vs 재크공부 및 투자

한참 고민이 됐었는데 이 문구를 읽고 생각이 더 많아지면서도 단순해지는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을 겪었다.


:166p 순이익을 성급하게 좇으면 돈을 버는 과정에서 양면 공격을 당할 수 있다.

항상 성급한 생각과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노력하는데 가끔 성급하게 행동하고 후회할 때가 있다.

이 문구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성급하지 않도록 확신에 찰 때까지 공부하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14p행동은 지각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해고되었다면, 그 일을 부정적으로도 긍정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다. 과속 딱지를 떼었다면, 화를 낼수도 고마워할 수도 있다. 지각 선택은 바로 당신의 머릿속에서 나와서 당신의 행동 선택을 유도한다.

지각 선택이라는 것이 참 무섭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순히 한순간에 나오는 것이 아닌 내 평소 생각과 생활 습관으로 인해 빚어진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나는 아침에 일어난 순간부터 다시 잠이 드는 순간까지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몇 버번이나 했을까? 내 무의식에 대해서 생각해 본 계기가 되었고 가장 중요한 긍정적인 생각이 역시 어디에서든 기본이 된다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됐다.


:313p단념은 꿈을 버릴 대나 하는 것이다.

당장 눈앞에 해야 할 일들이 많을 때 너무 귀찮고 게을러지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 이는 곧 단념이 돼버리는 것 같다.

꿈을 절대 버리고 싶지 않으니까 단념하지 않도록 게을러지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324p

재무적 문명 때문에 당신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사기를 당할 위험이 있다. 재무적 문맹은 귀머거리와 같아서, 경고의 목소리가 울려 퍼져도 듣지 못한다.

작년 겨울 오피스텔 분양 홍보 말에 홀랑 넘어가서 가계약까지 했었다.(다행히 계약금이 당장 없어 일부만 송금했다)

덜컥 500만 원이라는 돈을 입금한 후 집에 와서 생각해 보니 내가 도깨비에 씌었었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유트브를 미친 듯이 검색한 후 이 계약을 무조건 취소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다행히 돈을 다 돌려받았다. 돈을 다시 받기까지 피가 마르는 느낌이다. 재무적 문명을 모르면 정말 사기당할 가능성이 너무나도 크다.

소중한 내 돈을 지키기 위해서 재무적 문맹에서 벗어나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돈 공부를 해야겠다.






댓글


브롬톤
23. 09. 14. 18:45

🔥진정한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독서 🌟행동하기 위한 첫 단추 🚩독서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모든 신체적, 정신적 한계가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내게 너무 일찍 포기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불가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한 모든 용기와 강인함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쥐어짜내야 한다는 것을. -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 데이비드 고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