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
2. 저자 및 출판사: 보도섀퍼/에포케
3. 읽은 날짜: 2024.03.12
4. 총점 (10점 만점): 6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기본 생각부터 바꾸자]
#다섯가지지영역 #책임 #생각 #질문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 #현찰
나는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 이렇게 다섯가지이다. 이 다섯가지는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다른사람이 저지른 행동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대응에 대해선 책임이 있다. 얼굴 붉히고 싸울 힘이 있으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조금이라도 더 생각하는 게 상수이다.
‘내가 이 일을 해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엔 포기가능성이 담겨 있다. 더나은 질문은 ‘어떻게’ 이일을 해야하는가’이다. 이 질문은 실패가능성을 배재하고 있다.
일단 결정을 한 다음에는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질문의 올바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부자가 된다는 게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기 위해선 세 가지를 반드시 해야 한다. 정확한 숫자를 알고 있어야 하고, 그 숫자를 종이에 적어야 하며, 그것을 그림으로 바꾸어 그려야 한다.
자신의 약점을 상대로 싸우는 사람은 기껏 평균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사람이다.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당신이 지닌 강점들이다.
부자가 되는 최선의 준비는 우선 돈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항상 1백만원짜리 수표를 한장 갖고 다녀라. 이 돈은 다른돈과 함께 두지 마라. 이 돈은 쓰지도 마라. 이돈은 확실한 비상금이다. 마치 아령으로 근육을 강화하듯 이 돈은 당신의 잠재의식을 단련시켜 부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그리고 이에 익숙해지면 3백만원을 갖고 다녀라. 최소 1백만원을 그런 비상금으로 항상 지니고 다니지 않는 부자는 거의 없다. 그리고 그들은 부자가 되기 훨씬 전부터 이런 습관을 갖기 시작한 사람들이다.
[Chapter2.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권리대신 의무 #저축 #상담인 #숙고 #모방 #주는자
회사가 여러분이 더 많이 일한 것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계속하라. 왜냐하면 대신 그 대가로 당신은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법을 몸에 익히게 되는 것이다.
많이하고 빨리하는 사람은 실수도 많이 한다. 하지만 일은 결국 이런 사람이 한다. 실수도 좋은 것이다. 실수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실수할까 두려워 일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큰일을 못한다.
수입이 아니라 저축을 통해서 부자가 된다. 씨앗까지 모두 먹어버린 농부는 아무 것도 심을 수 없다.
“대부분 사람들은 앞으로 흉년은 절대 들지 않을 것처럼 사낟. 하지만 흉년은 반드시 온다.”
한편으론 욕망에, 다른 한편으론 불안에 휘둘리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그러한 위기는 항상 있을 것이다.
절대 당신보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말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그 사람들이 당신의 계획이나 아이디어에 대해서 뭐라고 말하든 그냥 흘려버리는 것이 좋다.
묻기에 앞서 당신 스스로 그 대답을 찾을 수 있는지 생각하라. 그리고 나서 상담인이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대부분의 문제는 이 단계에서 해답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제에 대해서 세 개의 해결책을 준비하는 습관을 익혀라.
상담인을 흉내내라. 당신이 그처럼 걷고 말하고, 또 옷차림까지 그처럼 할 수 있게 되면 더욱 좋다. 그처럼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당신에게 도움이 된다. 다른사람의 말투와 몸짓을 따라할 수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의 감정도 받아들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은 고액의 수입을 올리는 사람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들이 그런 사람들 가까이 가본 적이 없고, 그래서 그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자세히 관찰해 본 적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감사의 마음에서 그들은 기부를 시작했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아직 손에 쥔 것이 아무 것도 없던 시절부터 이미 감사의 마음을 가졌었다는 사실이다.
기부는 풍요의 표시다.
우리는 자신이 발산한 것을 도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것은 미소나 친절 같은 단순한 사실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을 세상도 사랑한다. 이런 사실은 돈도 마찬가지다. 세상에 돈을 선사하는 사람에게 세상은 돈을 돌려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작은돈은 씨앗이 될 돈이라 생각하며 소중히 다뤄야 하고 큰 돈은 마땅히 보낼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2. 내가 아는 것만 투자하고, 구석구석 알게되기 전까지는 큰길로 가야한다.
3. 최고의 투자가들은 자신이 아는것과 제어할 수 있는 것에 투자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경제용어 90개를 정리하고 이해하자.
2. 집안의 물건을 한번에 한 곳씩 정리하여 한 서랍에 한 종류씩 넣자.
3. 필요한 공부가 있으면 관련서적을 쉬운 책부터 전공도서에 준하는 책까지 30여권을 모두 사서 몇달이고 계쏙 파고들어 읽자. 대학에서 한 과목을 이수하듯 몰입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5) 삶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은 지금 이 순간뿐만 아니라 내 인생 전체게 걸쳐 이뤄져야 한다. 그러므로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댓글
곰튕2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