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서남권의 4개구에 대해서 투자 관점에서 알아보는 강의였습니다. 4개구 중 임장을 가 본 곳이 한군데도 없지만, 마치 다녀와본 것 같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제가 실제로 임장을 갈 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구에 대한 설명도 좋았지만, 아파트를 단지별로 비교분석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신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입지 요소 중 A가 같을 때에는 또 다른 요소 중 무엇을 봐야 하는지 등을 설명해주셨는데, 앞마당을 늘려 비교분석을 할 때 나도 저렇게 해야겠구나의 감을 조금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렵다는 느낌은 많이 받았습니다. 정말 구 별로, 그리고 아파트 별로 상황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획일화된 기준이 없을 수 밖에 없는데, 각 상황별 기준을 무엇으로 잡을지는 어떻게 알아야 하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번 강의에 이어서, 내가 현재는 N급지만을 매매할 수 있는 종잣돈을 가지고 있어도 항상 상급지는 눈 여겨 봐야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임장지를 선택할 때 범위를 넓히기로 했습니다.
강의에서 얻어갈 것
단지를 바라볼 때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후순위' 를 구분해볼 것 -->이 중에서 일부 '소액투자'와 '후순위'는 대체로 기회가 오래 열려있을 테니 너무 조급하게 바라볼 필요 없음
현재 상황에서는 선택을 잘할 것 --> 모든 곳을 다 가보고, 다 자세히 알 필요는 없다. 현재는 우선순위를 명확히 구분지어서 최우선순위를 선택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후순위에 너무 많은 힘을 쏟을 필요는 없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