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73기 58조 써나킴]

  • 24.03.17

2강 강의를 통해 특히 와 닿았던 점..


투기 와 투자를 구분해서 판단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하는 고수들은 같은 말을 하는 구나, 주식투자 고수들도 입이 닳도록 하는 말이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자는 원칙, self, 과정과 결과(회고와 복기), 투자와 리스크 판단을 할 줄 알아야 한다.(깊히 새겨야 할 기본)

반면, 투기꾼은 감정(스토리텔링), 타인에 의지(남탓), 결과만 중시(잘되면 내탓, 안되면 남탓), 투자의 리스크와

성과를 모름(고민하지 않음)


이게 제일 중요

한 매일매일 새겨야할 투자자의 원칙과 기본정신이구나 ...역시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게..

정도구나..라는게 제일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적용해 보고 싶은 점은

시간가계부 라는 루틴입니다.


생활비 가계부를 작성하는 목적은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것!! 이라는 너바나님의 말씀에 현타가 온듯합니다.

그 전에도 몇번씩 시도해봤던 가계부..그런데 돈을 모으는건 없는거 같고,, 소비만 누적하고 있는데..

이걸 왜 쓰지? 내가 이렇게 많이 쓰네...아..스트레스.. 안보고 그냥 스트레스 안받고...쓸거 쓰고..

아낄거 아껴보자...(그런데 아껴지는건 없었다능...ㅋ)


아..그런데 목적이 지출을 관리하기 위함이라니...역시 목적이 납득이 되지 않았기에 방향을 잃고 억지로 쓰는 가계부는 작심삼일로 끝났었는데..이제는 알 것같습니다. 이제는 내가 얼마를 쓴거지? 대체? 이점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그래서 이제는 가계부를 쓰는게 스트레스가 아닌, 나의 현재를 집고 넘어가는 하루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시간가계부]를 언급하셨고, 과제라서 해보자싶어..작성하게 되었는데..

원리는 쓸데없는 시간을 내눈으로 보게 되었고, 몰랐을땐 눈 질끈 감고 합리화 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시간가계부에도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시간도 절약을 하고...시간지출을 줄여서 시간을 저축해야한다는 목적을 새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힘들기만 한 일도 아니었는데..

목적과 행동이 뭔지 알게 된 거 같아서...이제는 실행만 남은 듯합니다.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이렇게 시작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마커스황
24. 03. 19. 15:29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