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평범한 직장인이 부동산 투자로 부자 되는 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2강을 통해 부동산 투자원칙과 가치판단에 대해서 좀 더 알아갈 수 있었다.
그 전에 투자하기 전 투자 수익이 얼마나 나는지 내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메타인지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나는 초보를 겨우지나 하수에 머물러 있었다. 강의, 책 등을 통해 나의 생각을 바꾸고 실전연습을 통해 잃지 않으면서 연수익률 20프로달성으로 가는 신의 단계를 향해 부단히 노력해야겠다고 느꼈다.
너바나님이 좋은 투자란 잃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잃지 않기 위해서는 하락장일 때 잘 지켜야한다는데,
사와카미 아스토가 한 말중에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해야한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씨앗에서부터 열매를 맺고 수확하는 데까지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이 시간을 인내해야 하는 것이 정말 힘들 것 같지만, 마음가짐을 처음부터 잘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피터린치가 한 말중에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배짱이다 라는 말 또한 뇌리에 남았는데, 결국 투자는 하락장을 어떻게 잘버티느냐가 관건인 것같다.
그리고 너바나님이 세운 투자원칙 중 원금보존 및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 투자 전부터 하락기 때의 가격 및 전세가율 등을 고려해서 미리 내가 겪을 수 있는 최악의 손실을 계산한 뒤 투자해야 하고, 목표수익률이 나의 최종목표와도 적합한지 따져야 한다. 나는 투자에 대해서 정말 맨땅에 헤딩으로 투자를 하려고 자세를 잡고 있었구나 싶었다. 이렇게 세밀하게 분석하고 신중하게 뛰어들어야 함을 다시 한 번 느낀다.
이처럼 좋은 투자를 위해서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명확해졌다.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투자실력을 쌓는 것이다.
첫 단계로 경제 기초를 탄탄히 다지기위해 꾸준한 강의와 책, 칼럼을 통해 인사이트를 기르는 것이다. 또한 이것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투자동료들을 옆에 두고 활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에게 중요한 건 1강에서부터 강조되어왔지만 잘 실천이 어려운 아침시간활용이다. 투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아침시간을 절대적으로 확보해서 투자시간을 짜내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
슬로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