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79조 서울RICH]

지난 1주차 강의도 좋았지만 한편 ‘마인드셋’에 많이 할애한다고 느꼈다.

이번 2주차 강의를 들으며 많은 데이터도 보고 정보도 알게 되고, 원리와 기준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좋았다.

그런데 끝까지 다 수강한 후에는 여전히 ‘마인드셋’에 중점을 두고 있는 너바나님을 보면서 ‘정말 찐이다’라고 느꼈다.

부동산 투자라고 하면 자칫 한탕을 바라거나 욕심을 내기 쉬운데 처음부터 끝까지 ‘워워’ 하면서 후배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엄청 설명하고 있다.


부동산 공부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또 듣게 될 줄이야…

10여년 전 잠깐 심리학을 공부할 때 나는 내가 자아실현의 욕구에 다다른 줄 알았다.

이제 돌아보니 (너바나님도 이야기했지만) 나는 이제 안전 욕구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물론 소속과 사랑/존경/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는 말할 것도 없이 강력하게 갖고 있지만, 그걸 받쳐줄 생존 욕구가 아직도 실현되지 못한 상태인 것이다… 띠로리… BGM이 필요하다.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 5가지 중 나는 리스크 관리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5가지 모두 뼈에 새겨야 함은 말할 것도 없지만).

낙천적이어서인가 아니면 생각이 없는 건가…

지금의 내 결정이 장차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최악의 상황에서 플랜 B가 있는가? 별로 생각하지 않고 지르는 편이다. 내 인생 최고의 리스크는 ‘나 자신’이다. 모르는 게 위기가 아니고 안다고 착각하는 게 위기이다…


강의 끝자락 또 다시 공부법과 부자 마인드에 대해 거듭 강조하시는 너바나님, 정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계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 가르치는 데 독서와 필사, 목실감(매일의 목표/실적/감사일기), 시간가계부 작성 등의 과제를 주다니… 가르쳐 주지 않아도, 관리해 주지 않아도 그만인 것들이다… 게다가 수많은 운영진들이 엄청나게 활동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정말 감동이다. 부동산 공부하는 데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마인드셋부터 가르치는 너바나님과 월부 커뮤니티, 정말 찐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