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58조 쥬디이]

3주차 강의를 듣고, 3주간의 강의 내용을 곱씹을수록 와닿는 말이 많아진다. '투기가 아니라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자의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왜 월부에서 독서를 강조하고 생활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지가 이해되고 와닿는 주우이님과 양파링님의 3주차 강의였다.

열반 기초 강의는 구체적인 투자 방법을 알려주기보다는 투자의 기초가 되는 마음가짐과 투자의 기본 요소를 알려준다. 3강은 그 두가지를 얻어가는데 너무나 큰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그리고 왜 그들이 이 곳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지 알 것 같았다. 투자 실력도 실력이지만 두 분이 가진 분명한 목표와 기본기, 마음가짐을 배우고 싶다.


[양파링님]의 강의에서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 입지와 수익률, 그리고 이것을 담아내는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내가 아직까지도 투자에 망설이게 되는 요인 중 하나는 나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나의 선택에 대해 내가 확신할 수 있을 것인가, 여전히 감으로 판단하는 것 같은데 이것이 나아지고 바뀔 수 있을 것인가?, 투자자로서의 삶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 수익률 보고서는 나의 선택에 확신을 주고 선택하는 과정에 당당하고 수익의 시간을 잘 기다리게 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말을 믿어보기로 하자. 그리고 과정에 충실하기 위해 임장과 보고서 작성을 통해 일단 한 발 내딛어 보기로 하자.


*입지에서 중요한 것!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과 입지독점성. 충분히 체감하고 있지만 하나하나 따져보고 종합하여 고려해보지는 않았다. 입지를 분석하는건 재미난 일이 될 것 같다.

*수익률 관련해서 기억해야할 것! 수익률은 나의 투자금을 불려주고, 지속적인 투자를 가능케 해준다. 수익률을 계산할 때 매도가를 비교하는데 매도하지 않으면 내 수익을 체감할 수 없다. 허나 전세가는 지속적인 투자를 함에 있어 자본이 된다. 전세가는 지난 10년간 상승하였고, 향후 10년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가 무리한 전세가를 설정하지만 않는다면 2년마다 전세 상승분 회수가 가능하며, 언젠가는 상승분이 투자금을 넘을 때가 올 것이다. 수익률을 얻기 위해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선택하고 기다리는 마음의 인내를 길러보자.


[주우이님]의 강의에서는 임장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임장을 통한 입지평가와 비교평가의 가치. 그리고 내가 특정 지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 버리기의 필요성. 그리고 속도가 아니라 제대로 된 방향이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가 남긴 명언! '비교는 어제의 나와, 부동산끼리만 하세요.' 기억하자. 그리고 나만의 임장 보고서를 꼭 10개 이상 써보자. 그 과정에서 내 투자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쌓일 것이다.


댓글


브롬톤user-level-chip
23. 09. 16. 23:59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