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19조 매일이봄날]

  • 24.03.26






3강을 통해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그것을 쓰는 의미, 적용하여 투자를 "할수" 있게 하여 더 좋은 투자를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수 있었습니다. 수익률 보고서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비교하고 어떤것 같은가격에 저평가되고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확인해볼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제로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해보면서 알려주신 기준들에 내가 알던 아파트가 어느정도의 수준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해볼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각각의 각각의 평가기준 항목이 의미하고 영향을 주는 방식이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해 조금더 생각해 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수익률을 계산하면서 저점매수와 고점매수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마어마한 수익율차이를 보면서 싼시기에 사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객관적 기준에 따라 구입한 물건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기다리는 일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또 실전 투자과정에서 임장지역을 선정하고 늘여가는 방법,, 등을 들으면서 "내가 가진 선입견을 버려라"라는 말씀이 무척 와닿았던것 같습니다. 이미 색안경을 끼고 눈을 가리고 있다면 눈앞에 좋은 물건이 있음에도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고, 무엇보다 중요한 앞마당 늘이기에 대해 거듭 강조하셨는데 개인적으로는 앞마당에 대한 의미를 좀더 구체적으로 개념화 할수 있는 시간이었고 반마당이든(?) 불완전 하더라도 일단은 마침표를 찍고 넘어가라는 말씀이 불완전하지만 매듭을 짓는일이 추후에 다시 보충하고 그지역을 알아가는데 조금의 시간을 절약할수 있는 방법임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부자가 되기위한 마인드 세팅에 대한 강의에서 " 이정되면 되겠지..."하는 생각을 하지말라고 하셨는데 생각해보면 나는 이생각을 실패에 있어 나를 격려하고 좌절하지 않게 하는 안전장치로 사용할때가 많았는데 합리화 하고 넘어가기보다는 조금 더 그걸 뛰어넘어 노력해야 남들과 달라질수 있음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한정지으면 결국 딱 그정도에 머물게 되는것, 생각해 돌이켜보면 이게 되겠어 하는 일들을 노력으로 성취했던 경험들이 생각보다 많았음에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오히려 나는 이런사람이야라는 틀에 더 갖혀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좀 더 내가 할수 있는 일 ,가능성을 나 스스로 열어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벌써 3주가 지나고 4주차 강의가 기대됩니다. 3주차에 접어들면서 초심을 조금 잃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달라지기 위해 노력한 시간들, 매주 강의를 완강하고 과제를 놓치지 않고 작성하고 있음에 스스로를 칭찬하고 좋은 조원들을 만나서 채팅방에서 대화를 나누고 이번 주 임장을 같이 가면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서로에게 긍정적인 자극를 받을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완주하는 나자신에게 박수를 보낼수 있기를 .. ^^


댓글


매일이봄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