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책의 개요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스탠리, 셰리 스탤리 펠로 지음, 비즈니스북스
- 읽은 날짜: 2023.09.17
-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책에서 본 것
[제 4장. 백만장자들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 방식]
#검소 #저축
부자들이 부유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수입보다 검소하게 살고 가치를 따져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재산 축적에 성공한 사람들은 지출과 소비를 할 때마다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맞이하기 위한 훈련으로 여기며 한결같은 절제력을 발휘한다. 그 덕분에 그들은 경기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부를 쌓을 수 있다. 그들은 평생 자신의 구매에 대해 연구하고, 평가하고, 면밀히 검토한다.
- 그래도 반복적으로 말하는 구절이 소득보다 소비를 적게 가져가서 자산을 쌓으라는게 재산을 축적하는 수학적 진리라고 말하는 것 같아요.
[제 5장.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절제력
1998년에도 그랬듯이 지금의 백만장자들도 절제력, 원만한 인간관계, 진실성, 노력을 성공의 결정적 요인으로 평가했다. 회복탄력성, 인내심도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 1998년과 지금의 부자들이 동의하는 요인이라는 것이 2040년에도 유지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 같아서, 위에서 말한 요인들을 내가 잘 가지고 있나하는 생각도 들게 하는 것 같아요.
[제 6장. 안정보다는 모험을 택하는 부자들의 직업관]
#일 #지식 #경험자본
개인 재무 관리와 마찬가지로 경험이나 평판과 같이 일과 관련된 자원을 구축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고용 상태와 상관없이 부업등의 기회를 계속 엿보는 것은 지식과 경험 자본을 쌓게 해주며, 그 자본들을 활용해 이직하거나 스스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일은 필요할 때, 원할 때 경력의 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금전적인 여유를 확보하는 것이다.
- 일에 대해서 백만장자들은 어떻게 대했는지를 볼 수 있었던 챕터라고 느꼈는데요. 한편으로는 제시하는 방향이 다양해서 저는 읽으면서 혼란해지는 부분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제 7장.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를 위한 투자 조언]
#시간 분배 #돈 # 지식
우리의 최근 백만장자 표본에서 투자자문가에게 크게 의존하는 사람은 3분의 1 이하였다. 그렇다면 경제적으로 성공한 이 사람들은 어떻게 투자를 관리할 수 있는가? 재산을 모으려면 재생불가능한 자원인 시간을 잘 분배해서 들어온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지식을 쌓는 데도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 너무 당연한 말처럼 들리는데, 이 책에서 백만장자들도 이 당연한 말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걸 확인시켜준 것 같아요! 독강임 하면서 투자 공부하는게 쉽지는 않지만 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금 들어서 공유해봅니다.
책에서 깨달은 것
- 책을 읽고 난 뒤, 이웃집 백만장자의 삶이 어떤지 살펴볼 수 있었다. 내가 생각했던 백만장자들의 대부분은 사업에 성공하거나, 투자에 대박이 나거나 하는 식으로 성공하는 것을 상상했던 것 같은데. 백만장자들이 자산을 축적하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러가지 방법중에 공통적인 부분이 있었던 것은 소득보다 지출을 줄여서 대차대조표상 자산이 쌓아나가야 한다는 부분. 투자를 잘 하기 위한 지식을 쌓는 데도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부분을 많이 알 수 있었다.
- 여러 백만장자가 백만장자가 된 삶을 지켜보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다.
- 4장에서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지출이 어디에 얼마나 사용되는지 잘 안다는 부분에서, 하루에 용돈을 조금씩 받는 구조를 만들어 놓고는 가계부를 쓰지 않았었는데, 다시 쓰고 잘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재생불가능한 자원인 시간을 잘 분배해서 써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가계부를 사용하면서 시간 관리에 조금 발전을 하긴 했으나, 내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서 잘 쓰고 있나 했을 때는 의문인 부분이 있었다. 조금 더 계획을 잘하고,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 일과 관련도니 6장에서는 받아들이는데 혼돈이 있었다. 그래서 어떤걸 해야하지.. 했을 때 부업을 해야하나? 새로운 이직 기회를 찾아야 하나? 등의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 중요한 건 투자 지식을 쌓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번에 한종류의 지식을 습득하고 관리영역으로 넘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당장은 고민하지 않을 생각이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다시 고민해보려고 한다.
책에서 적용할 점
- 가계부 작성하고, 한달에 한번 확인하기
- 나만의 원씽을 정리하고, 해당 원씽을 집중잘 할 수 있는 형태로 시간 계획을 잡자.
- 일과 관련된 고민은 내년 상반기에 다시 생각해보자. 지금은 투자 지식을 잘 쌓는데 노력하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재산을 모으려면 재생불가능한 자원인 시간을 잘 분배해서 들어온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지식을 쌓는 데도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